네이버가 지난해 주요 사업 부문의 활약으로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2017년 연결기준 매출 4조6천785억 원, 영업이익 1조1천792억 원을 올렸다고 25일 밝혔다.
2016년보다 매출은 16.3%, 영업익은 7% 각각 성과를 보이면서 연간 기준으로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매출 4조원-영업익 1조원'을 달성했다.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2천659억 원으로 분기 기준으로 최고치를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천911억 원으로, 2016년 동기보다 0.3% 오르는 데 그쳤다. 라인과 네이버페이 등 서비스 비용이 늘어나면서 시장 전망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4분기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은 주력 사업인 쇼핑검색광고의 시장 안착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6.9%, 전분기 대비 4.7% 성장해 5천744억 원을 달성했다.
최인혁 비즈니스총괄은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 기준 2만 명 이상의 광고주가 있다"며 "이로 인해 검색 광고 품질과 콘텐츠가 좋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4%, 전 분기 대비 13.5% 성장한 1천296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9천748억 원으로, 전년보다 22.7% 증가했다. 연간으로 따지면 3조4천993억 원으로, 2016년 대비 19.8% 늘었다.
라인 및 기타 플랫폼에 들어가는 연간 비용이 18% 늘어난 1조6천360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비용 상승을 이끌었다.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영업 전망에 대해 "국내 매출은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과 다양한 상품 개선 등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당연히 목표로 한다"면서도 "실제 해외 매출 비중 커지고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진행 중인만큼 구체적 영업익 전망치(가이던스) 제시는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