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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소비자들 신한은행에 관심 많아…카카오뱅크도 주목'

지난해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정보량)을 가장 많이 받은 은행은 신한은행으로 나타났다. 자산규모 대비 소비자들의 관심지수가 높은 은행은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개인 의사' 피력이 활발한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9개 채널을 대상으로 은행 자산규모 10대 시중은행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뉴스, 정부·공공, 기업·단체 등 채널과 특수 국책은행, 지방은행, 제2금융권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은행 관심도

조사결과 자산규모 360조2042억 원의 신한은행이 74만8665건으로 톱을 기록했으며, 370조6844억 원으로 은행 자산규모 1위인 KB국민은행이 51만4568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우리은행(은행 자산 341조6183억 원) 44만9160건, 하나은행(352조9018억 원) 32만3507건, IBK기업은행(282조6652억 원) 25만7119건, 카카오뱅크(19조722억원) 25만4827건, NH농협은행(297조8776억 원) 15만1564건, SC제일은행(69조59억 원) 5만4486건, 한국씨티은행(48조9539억 원) 5만780건, SH수협은행(38조5707억 원) 1만6387건 순이다. 

카카오뱅크의 자산규모는 NH농협은행의 6.40% 수준에 불과하지만 정보량은 농협은행보다 10만3263건(68.13%) 더 많아 눈길을 끌었다.

은행 관심도

자산규모 순으로 온라인 정보량을 보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카카오뱅크의 꼭지점이 평균 추세선 보다 상위에 위치한다.

연구소 측는 자산규모 대비 각 은행에 대한 금융소비자 '관심지수'(정보량x100 / 자산(억원))를 자체 산정해 살펴봤다.

은행 관심도

조사 결과 카카오뱅크의 관심지수가 '133.61'로 타행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자산규모에 비해 온라인 정보량이 매우 많았다는 뜻으로 향후 성장성이 밝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어 신한은행 20.78, KB국민은행 13.88, 우리은행 13.15, 한국씨티은행 10.37, 하나은행 9.17, IBK기업은행 9.10, SC제일은행 7.90, NH농협은행 5.09 순이었다. SH수협은행의 관심지수는 4.25로 최저를 기록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금융 소비자들의 비대면 활동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향후 시중 은행들은 차별화된 온라인 서비스 발굴에 나서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