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수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생수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가 국내에서 확산하면서 주요 생수 업체들의 출고량이 일제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 백산수의 2월 출고량이 2만300t으로 1월 1만5천600t보다 30%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는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이달 9일까지 출고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증가했다.
해태음료의 강원평창수 2월 출고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게 생수 판매를 끌어올린 것으로 업계는 풀이했다.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식사하는 이른바 '집밥' 문화가 확산한 데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권장한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서둘러 집안에 생수를 비롯한 생필품을 비축하는 '사재기식' 구매에 나선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연재해나 질병 유행 등이 있을 때마다 생수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다"며 "결과적으로는 생수 시장 성장세가 더욱 빨라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최초로 1조원을 훌쩍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