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조치'에 머리맞댄 은행장들

전일 발표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에 따라, 내달부터 시행될 전 금융권의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등에 대한 은행권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20일 오전 금융당국과 8개 주요 은행장들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먼저 은행장들은 은행 상담창구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1.5% 초저금리 자금이 공급되도록 하기로 했다.

정책성이 강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경영안정자금'은 신용도가 취약한 영세 소상공인 지원에 집중하고, 기업은행의 '초저금리 대출'은 중신용 소상공인 중심으로 자금을 공급한다.

또한 은행장들은 최근 수요 급증으로 업무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지역재단의 업무위탁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채권시장 안정펀드 조성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08년 12월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권이 공동으로 마련한 채권시장 안정펀드가 차질 없이 재가동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은행장들은 펀드가 적시에 집행될 수 있도록 기존 약정대로 은행권이 중심이 되어 10조원 규모 펀드 조성에 기여하고, 자금소진 추이를 보아가며 펀드규모 확대가 필요한 경우 증액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증권시장 안정펀드 조성에도 참여해 주식시장의 안정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로 했다.

특히 코로나19 피해로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해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유동성 지원시 그 효과가 유지되도록 여타 시중은행 등에서 여신 회수를 자제하기로 했다. 시중은행 보유 일반여신 및 한도성 여신의 상환 유예 및 한도 유지, 한도 내 계속 사용을 보장하자는 것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러한 조치들이 은행의 자본건전성, 경영평가, 담당직원의 내부성과평가 등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면책조치와 병행해 은행의 자본건전성 제고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