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3일 코로나 확진자 현황 (종합)

코로나 확진자 현황, 신규 확진자 75명·누적 2만6807명

3일 코로나19 발생현황
▲ 3일 코로나 확진자 현황, 자료: 방대본.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오늘(3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의 코로나19 일별 발생현황 집계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 75명이 확인돼 총 누적 확진자수는 2만6807명이 됐다. 위·중증 환자는 52명이며, 신규 사망자는 4명, 치명률은 1.76%다.

감염 경로별로 분류하면 지역발생이 46명, 해외유입이 29명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21명, 경기 15명 등 수도권에서 36명, 그 외 충남 6명, 광주 2명, 강원 1명, 충북 1명이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엿새 만에 100명 아래로 내려왔지만, 세 자릿수에 육박한 두 자릿수인데다 곳곳에서 산발적 집단발병이 새로 확인되고 있어 불안한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가장 큰 변수 중 하나인 '핼러윈데이'(10월 31일) 감염이 현실화할 경우 확진자가 급증할 수도 있어 방역당국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서울 이태원·강남·홍대, 부산 서면 등 전국의 주요 주점과 포차에 젊은 층이 몰려든 가운데 혹시라도 '핼러윈 감염'이 있었다면 이번 주 중반부터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 경기 광주 가족모임·파주 물류배송업·충남 아산 직장서 새 집단감염

방대본에 따르면, 경기 광주시 가족모임과 관련해 지난달 31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접촉자 조사 과정에서 21명이 연이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전일 정오까지 누적 확진자 22명 가운데 가족이 20명이고, 이들의 직장동료가 2명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15명, 전남 6명, 인천 1명이다.

또 경기 파주시 물류배송업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접촉자 조사 중 12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됐다. 이 중 직장동료가 4명, 이들의 가족이 9명이다. 방대본은 첫 확진자로부터 직장동료, 동료의 가족으로 추가 전파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했다.

충남 아산의 한 직장에서도 지난달 3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후 18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대본은 첫 확진자로부터 직장·주점·노래방을 통해 전파된 후 다시 사우나 이용객과 이들의 가족·지인으로 추가 전파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곽진 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은 "지표환자(첫 확진자)의 증상 발생 이전과 증상 발생 당일에도 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증상 발생시점 전후를 파악하기는 어렵다"며 "직장, 주점, 노래방 접촉 등의 선후관계는 더 파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기존 집단발병 사례서 확진자 추가 발생

기존의 집단감염 사례에서도 확진자가 추가로 나왔다. 서울 '음악교습 사례'와 관련해 접촉자 조사 중 2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가 18명으로 늘었다. 이 중 학생이 10명, 강사가 3명, 이들의 가족·지인이 5명이다.

방대본은 애초 이 사례를 '종로구 고등학교 관련'으로 분류했지만 감염·전파 양상이 바뀜에 따라 감염집단의 명칭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종로구의 한 고등학교 학생 1명이 처음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학생과 강사, 가족 등의 추가 감염이 잇따라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곽 팀장은 "음악교습의 특성상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환경이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 조사 중이다"고 전했다.

또 서울 은평구 방문교사와 관련해서는 2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돼 누적 18명이 됐다. 추가 확진자 2명 중 1명은 수강생 가족이고, 나머지 1명은 가족의 동료 또는 지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구 럭키사우나 관련 사례에서는 1명이 더 나와 누적 확진자가 37명이 됐고, 서울 영등포구 일가족-송파구 건설현장 관련 사례에서도 접촉자 조사 중 2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돼 누적 확진자가 21명으로 늘었다.

강원 원주시 일가족과 관련해서도 2명이 추가 확진돼 지금까지 총 33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대구 서구 대구예수중심교회 사례에선 격리 중이던 2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됐다.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30명이다.

이 밖에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요양병원·요양시설, 재활병원 관련 집단발병 사례에서도 확진자가 속출했다.

서울 동대문구 요양시설 '에이스희망케어센터' 관련 사례에서는 3명이 더 감염돼 누적 확진자가 13명으로 늘었다. 이 중 이용자가 8명, 종사자가 5명이다.

경기 군포시 의료기관·안양시 요양시설과 관련해서도 2명이 추가로 나와 누적 59명이 됐고, 경기 광주시 SRC재활병원 사례에서는 4명이 늘어 누적 확진자가 154명으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