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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알바의 인기 이유 보니

성탄절 비교적 한산한 영화관 = 성탄절인 지난 25일 서울의 한 영화관을 찾은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12.25 상영관 멀티플렉스 cgv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서울=연합뉴스

20대 78.6%,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 '브랜드 알바'를 구직할 계획"

"브랜드 알바, 알바생 권익 보장이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져 꾸준한 인기"

자영업 매장 부당대우 경험 제일 많아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아르바이트 구직 계획을 물어본 설문조사에서 브랜드 알바에 대한 인기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7일 알바천국에 따르면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20대 남녀 2,957명을 대상으로 '2021년 브랜드 아르바이트 구직 계획'을 조사한 결과 78.6%가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 '브랜드 알바'를 구직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일하고 싶은 브랜드를 복수 선택으로 꼽으라고 할 때 CGV(34.8%)가 응답률 1위를 기록한 가운데 ▲GS25(16.2%) ▲투썸플레이스(15.7%) ▲스타벅스(15.0%) ▲CU(13.6%) ▲이디야(12.6%) ▲공차(11.9%) ▲나이키(10.5%) ▲롯데시네마(10.4%) ▲올리브영(10.3%) 순으로 10위권을 기록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브랜드 알바는 임금이나 복지 부문에서 알바생들의 권익 보장이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져 꾸준한 인기를 보인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올해도 20대 4명 중 3명이 브랜드 알바를 계획하고 있고 근무하고 싶은 브랜드는 개인적인 호감과 애정을 바탕으로 선택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알바천국 관계자는 덧붙였다.

[알바천국 사진자료] 2021년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설문 이미지 아르바이트 구인 구직 채용 노동 취준생 20대 대학생
알바천국 제공

◆ 알바 임금 부당대우 현실 보니

알바몬이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1년 이내 알바 경험이 있는 남녀 알바생 1,656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중 임금 관련 부당대우 경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28.3%가 '부당대우를 당했던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근무지 유형별로 ▲자영업 매장에서 근무한 알바생들의 임금 관련 부당대우 경험이 30.6%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29.7%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25.2% ▲대기업/프랜차이즈 본사, 22.1% 순이었다. 자영업 매장의 부당 대우가 가장 많았지만 대기업 본사와 대기업 직영점에서 부당대우가 적지 않았음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알바몬 관계자는 "전자 또는 서면근로계약서를 작성한 경우 부당대우 경험 비중이 17.5%로 가장 낮았다"라며 "근로계약서 작성이 부당대우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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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