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고령층의 비대면 이용이 크게 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 및 이용률, 이용행태, 주요 서비스 활용 등을 조사한 '2020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60대 이상의 인터넷 서비스 활용처는 동영상·메신저 등을 주로 사용했다.
실제로 60대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82.7%)은 22.5%p 늘었다. 은퇴 연령층이 동영상을 통해 여가를 즐기는 것으로 해석됐다.
특히 소통과 안부 확인을 위해 메신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70대(87.8%)가 늘었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 20대와 60대는 전년 대비 각각 0.4%p, 0.8%p씩 늘었지만,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 70대는 전년 대비 12%p 늘었다.
60대 인터넷 뱅킹(50.5%, 23.6%p↑)과 50대 인터넷쇼핑(60.2%, 16.2%p↑) 이용률은 전 연령층의 평균 증가폭(뱅킹 11.6%p↑, 쇼핑 5.8%p↑)을 크게 상회했다.
장년·노년층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 코로나 집콕에 실내 인터넷 이용율 더 늘었다
인터넷 접속률(99.7%)과 국민 인터넷 이용률(91.9%)은 전년과 거의 비슷했다.
개인별 인터넷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2.7시간 증가한 20.1시간(주 평균)이었다.
이동 중 인터넷 이용 비율(79.1%)은 전년 대비 20.7%p(포인트) 줄었다.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줄자 외부보다 실내에서 인터넷 사용 시간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을 통한 영화·공연 예매(41.3%)는 전년 대비 14.7%p 줄었고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92.7%)은 전년 대비 11.5%p 증가했다.
대면 교육이 제한되자 10대의 온라인 교육(99.9%, 34.1%p↑) 이용과 노트북(39.8%, 14.1%p↑)·태블릿PC(35.7%, 23.8%p↑) 보유율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온라인 교육(35.6%)과 노트북(36.4%), 태블릿PC(18.7%) 보유도 늘었다.
2020 인터넷 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만5천50가구 및 만 3세 이상 가구원 6만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는 3월 중순부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