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커머스와 우아한형제들이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쇼핑 잡기에 나섰다.
통계청의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우리나라 모바일 쇼핑은 1년 전보다 29.2% 늘어난 10조6천192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바일쇼핑 비중은 70.5%를 기록,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3년 이래 처음으로 70%를 넘어섰다.
양사는 각자의 강점을 가지고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카카오커머스, 카카오톡 4번째 탭 '쇼핑'에 서비스 모았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의 별도 탭을 통해 카카오커머스 서비스들을 한데 모은 '카카오쇼핑'을 선보인다. 이전에는 카카오톡의 [...]버튼으로 선물하기/메이커스/쇼핑하기/카카오쇼핑라이브 등의 서비스를 별도로 이용해야 했지만 이번 개편으로 통합된 공간이 선보인 것이다.
각 서비스에서 운영되는 상품 중 만족도가 높고 사용자 후기가 좋은 상품 등을 중심으로 선별해 카카오쇼핑에서 선보인다
회사는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카카오쇼핑' 화면 최상단에 배치해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용자 접근성도 확대한다. 이용자는 카카오쇼핑을 통해 라이브 방송 중인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며, 지난 방송들도 확인 할 수 있다.
카카오커머스 측은 "카카오쇼핑을 통해 매일 새로운 상품과 브랜드를 알아가고 발견하는 '쇼핑' 본연의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이 생활의 일부이자 필수적인 요소가 됨에 따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가치있는 상품을 발견하는 쇼핑 본연을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카카오쇼핑을 선보인다"고 말했다.

◆ 배달앱도 라이브쇼핑 배민 "푸드 라이브커머스 No.1으로"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앱 안에 음식 라이브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를 9일 공식 론칭했다.
고객은 음식 라이브쇼핑 방송을 실시간이나 VOD로 언제든 만날 수 있고 관련 상품을 주문도 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배민쇼핑라이브를 배민 고객들에 특화된 콘텐츠와 상품구성으로 차별화할 전략이다.
배민 입점업체 가운데 배민이 선정한 각 지역 배달맛집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 상품으로 만들어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전국 고객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배민앱 내에서 간편하게 배달 주문이 가능한 배민 전용 브랜드 상품권, 배민의 '전국별미' 입점업체 및 상품 등도 쇼핑라이브로 제공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용훈 신사업부문장은 "배민쇼핑라이브는 '좋은 음식을 먹고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철학을 바탕으로, 전국의 맛집과 신선한 먹거리를 실시간으로 만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