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제트 봇 AI', 최고수준의 사물인식 능력과 반려동물 케어 기능 갖춰
삼성전자 "올해 로봇청소기 매출 3배 증가 기대"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사물 인식 능력과 주행 성능을 대폭 개선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했다.
신제품은 반려동물 배설물이나 양말, 전선, 유리컵 등 기존에 인식하기 어려웠던 물체까지 구분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인텔의 AI 솔루션(Intel® Movi
diusTM)을 적용한 사물 인식 기능을 갖췄다"며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 학습해 국내 최다 수준의 사물 인식 능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차에 활용되는 라이다(LiDAR·빛으로 주변 물체와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센서를 기반으로 공간 특성에 맞게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강화된 청소성능은 카펫처럼 먼지가 끼기 쉬운 재질에서는 더 강력한 청소가 가능하다.
'펫 케어' 서비스를 통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및 케어 기능도 탑재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집안에 홀로 남은 반려동물을 로봇청소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임이 없는 등 이상 징후나 행동을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양혜순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기존 로봇청소기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 아니라 자동 먼지 비움, 펫 케어 서비스 등과 같이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성능 개선으로 로봇 청소기 매출 증가를 기대했다.
양혜순 상무는 서울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열린 신제품 출시 행사에 "지난 5년간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무선 스틱청소기 점유율은 3배 이상(25%→77%)으로 성장했지만, 로봇청소기의 성장세(10%→12%)는 미미한 수준"이라며 "로봇청소기가 소비자들이 기대한 만큼 똑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부터 끝까지 똑똑하게 알아서 다 해주는 로봇청소기를 기획했다"며 "올해 로봇청소기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달 출시 예정인 무선 스틱청소기 '삼성 비스포크 슬림'도 이날 공개했다.
강력한 흡입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얇은 외형을 구현한 이 제품은 거치대 없이 스스로 그 자리에 세울 수 있는 '셀프 스탠딩' 디자인과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편하게 먼지를 비울 수 있는 기능이 특징이다. 청소기와 물걸레 두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