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와 대표 제품 카스가 2021년 1분기에도 국내 맥주 가정 시장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지켰다.
28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2021년 1분기 가정용 맥주시장 판매량에서 약 52% 점유율로 제조사 중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순위에서는 '국민 맥주' 카스 프레시가 약 38%의 점유율을 기록, 2위 브랜드와 2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1위를 자리를 유지했다.
국내 가정시장 점유율 관련해서는 닐슨 집계 자료가 존재하지만 국내 유흥/외식 시장에 대한 정확한 집계 자료는 없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국내 맥주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제조사별, 브랜드별 점유율은 제공되지 않는다. 업계는 외식시장을 포함한 국내 맥주시장 내 오비맥주의 점유율을 50% 중후반으로 파악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여전히 유흥·외식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2021년 1분기 주류시장 역시 '홈술'과 '가정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2021년 1분기 맥주 가정시장 판매량 탑 10에는 카스 프레시 외에도 카스 라이트, 버드와이저, 스텔라 아르투아 등 총 4개의 오비맥주 브랜드가 포진해 있다.
국산 맥주, 수입 맥주, 수제 맥주 등 수백여 종 이상의 맥주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정시장은 맥주 시장 판도를 가늠하는 데 있어 어느때보다 의미가 크다. 코로나가 소비자 트렌드를 바꾸기 시작한 2020년을 기점으로 맥주 시장에서 홈술과 가정 시장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오비맥주는 최근 디자인뿐 아니라 원재료, 공법 등 맥주 제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에 혁신적 변화를 도입한 '올 뉴 카스'를 선보였다. 새로워진 올 뉴 카스는 3월 말부터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가 시작됐고, 4월 중순 이후부터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오비맥주는 국내산 고품질 쌀을 함유해 상쾌한 풍미를 자아내는 '한맥'과 시트러스 허브향을 담은 '호가든 보타닉'을 출시하는 등 2021년 상반기에도 다양한 이노베이션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오비맥주는 맥주 업계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오비라거 랄라베어 굿즈'를 선보였고, 스마트오더 전용 '버드와이저 알루미늄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2분기에도 가정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소비자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