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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선순환 체계 본격화…기아·SK이노 협력 결실 맺어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ESS로 재이용 또는 금속자원 회수해 재활용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협력을 본격화했다.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를 재활용해 전기차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29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해 3월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년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했다.

이 기간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폐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을 확인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전기자동차
SK이노베이션 제공

기아는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해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재이용한다.

잔존성능이 낮은 사용 후 배터리는 셀 단위로 분해하고 금속을 회수하는데, SK이노베이션이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해 수산화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 금속 자원을 회수할 계획이다. 이렇게 회수한 금속은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사용된다.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모델을 만들어 ESG 경영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이용체계를 공동으로 조성해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도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금속 자원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로, 온실가스 발생 등 환경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수산화리튬 추출 기술 배터리 자동차 전기자동차 전기차 / SK이노베이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