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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CATL, 민간 항공용 전기 여객기용 배터리 공개

중국 배터리 대기업 CATL이 민간 항공용 전기 여객기에 동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응집물질 배터리를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ATL의 연구원 우 카이(Wu Kai)에 따르면, 응집된 전해질과 새로운 양극 및 분리막 재료를 사용한 반고체 상태 제품의 일종인 이 배터리는, 1킬로그램당 500와트 시간(Wh/kg)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다.

우 카이 연구원은 회사가 배터리가 안전 및 품질 측면에서 항공 용도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불특정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CATL은 또한 올해 말에 전기차용 응집물질 배터리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우는 덧붙였다.

응집물질 기술(Condensed matter technology)은 300 Wh/kg 미만의 현 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는 배터리 제조업체들에 의해 채택되고 있다.

  CATL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중국 전기차(EV) 업체 니오는 베이징 웰리언 신에너지 기술이 개발한 360Wh/kg 에너지 밀도의 반고체 배터리로 ET7 차량을 구동할 계획이다..

CATL은 또한 18일에 2025년까지 모든 배터리 제조 공장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2035년까지 배터리 가치 사슬 전체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ATL이 시장을 유럽 및 미국 시장으로 확장함에 따라 CATL이 그 지역에서 배터리의 탄소 배출량에 대해 증가하는 표준 및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한 약속은 중요하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CATL 회장 로빈 쩡(Robin Zeng)은 지난해 배터리 전기차 사이클에서 생산되는 전체 탄소 배출량의 40% 가까이를 차지하는 배터리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쩡 회장은 중국, 일본 및 한국의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상당한 탄소 배출량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회사가 2019년부터 배터리 제조 산업의 탄소 감소를 위한 솔루션을 분석하고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