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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탐 대체재 찾아라'…대책마련 나선 식품·유통업계

세계보건기구(WHO)가 14일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2B군)로 지정하자 식품업계는 시장 동향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아스파탐의 위해성 여부와 관계 없이 2B군 분류만으로 소비자들 사이에 부정적 인식이 확산해 아스파탐을 쓴 제품이 외면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단맛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감미료다.

막걸리 제조업체들은 단맛을 내고 제품 변질을 막고자 현재 많은 제품에 아스파탐을 쓰고 있다.

'장수 생막걸리'를 생산하는 서울장수는 '달빛유자'를 제외한 제품에 아스파탐을 극소량 첨가하고 있다.

지평주조는 생쌀막걸리와 생밀막걸리 등 2종에, 국순당은 생막걸리, 대박막걸리 2종에 아스파탐을 넣는다.

여름철 성수기에 예상치 못하게 '발암 가능 물질' 논란이 불거지면서 막걸리 제조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영세업체가 많은 만큼 대책 마련이 쉽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를 듣고 한국막걸리협회, 동종업계 등과 논의할 계획"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식약처 지침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라며 "내부적으로 준비하면서 소비자들의 변화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막걸리
▲ 막걸리. [연합뉴스 제공]

제과업계에서는 아스파탐을 대신할 감미료를 찾고 있다.

오리온은 나쵸, 감자톡 등 10여 종에, 크라운제과는 콘칩 초당옥수수에 아스파탐을 극소량 쓰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아스파탐 이슈와 관련해 "당사는 선제적으로 원료 대체에 착수했다"고 밝혔고, 크라운제과 관계자도 "대체감미료를 찾아 시험 중"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펩시제로 3종(라임·망고·블랙)에 아스파탐을 첨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펩시에 아스파탐 대체재를 사용할지 여부에 대해 글로벌 펩시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