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아이폰12 전자파 '한국은 괜찮다'

아이폰12 전자파 과다 방출 논란이 이어진 가운데, 한국에서는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국내 유통 중인 아이폰12 시리즈의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적합 여부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측정 대상 모델은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 프로맥스 등 4종이다.

아이폰12 프로맥스와 미니
▲ 아이폰12 프로맥스와 미니. [연합뉴스 제공]

앞서 지난달 12일 프랑스 전파관리청(ANFR)은 프랑스 시장에 유통되는 141대의 휴대전화에 대해 신체에 흡수되는 전자파 비율을 검사한 결과, 아이폰12에서 기준치(4.0W/㎏)를 초과한 전자파(5.74W/㎏)가 흡수된다고 밝히고, 해당 모델의 판매 중단 및 유통되는 제품에 대한 문제 시정을 명령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국립전파연구원은 아이폰12를 포함하여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휴대폰들은 모두 전자파 안전과 관련된 국제기준을 충족하고 적합성평가 인증을 받은 제품들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기술기준 충족 여부를 정밀히 검증하여 공개하기로 했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국제 기준에 따라 아이폰12 시리즈 4개 모델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머리, 몸통, 손발에 흡수되는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검증했다. 특히 프랑스에서 기준을 초과했던 손발의 경우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신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진행했다.

측정 결과 머리(0.93∼1.17W/㎏), 몸통(0.97∼1.44W/㎏), 손발(1.75∼2.63W/㎏)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머리 1.6, 몸통 1.6, 손발 4.0)을 하회했다.

한편 애플은 프랑스에서 아이폰12가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초과한 데 대해, 아이폰의 '보디 디텍트'(Body Detect)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환경에서 측정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보디 디텍트'는 아이폰이 신체와 접촉할 때는 출력을 자동으로 낮춰 전자파 방출을 줄이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아이폰을 손에 들고 있을 때는 출력이 낮아지고, 책상 위에 놔두면 출력이 다시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