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이 1조 연매출을 찍었다.
4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더현대 서울은 올해 1월부터 지난 2일까지 1조4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더현대 서울은 2021년 2월26일 서울 여의도에 문을 열어 2021년 매출 6700억원, 작년 매출 9509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개점 33개월만에 연매출 1조원 점포가 됐으며, 이는 종전 기록을 2년 2개월 앞당긴 최단기간 기록이기도 하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은 단순 쇼핑 공간에 머물던 백화점에 대한 인식을 깨고 '오프라인의 재발견', '공간 경험의 가치 극대화' 등 리테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대한민국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최단기간 1조원 돌파 기록을 거둔 데는 글로벌 수준의 MD(상품 기획) 역량과 더현대 서울에서만 만날 수 있는 K-패션 브랜드 등 참신한 콘텐츠 발굴 노력, 이로 인한 객단가 상승 등의 요인 덕분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더현대 서울은 '외국인 관광객'을 매출 증대의 핵심 동력으로 꼽았다.
더현대 서울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작년에 731.1% 증가했으며 올해 1∼11월에는 891.7% 늘었다.
이는 올해 현대백화점 전체 외국인 매출 평균 신장률(305.2%)의 3배에 이른다.
특히, 더현대 서울 외국인 구매 고객 중 20∼30대 비중은 72.8%를 차지한다.
더현대 서울은 내외국인 MZ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BTS(3월), 르세라핌(5월), 아이브(6월), ITZY(8월), 블랙핑크(9월) 등 K-팝 스타 관련 팝업스토어를 꾸준히 유치했다.
이밖에 더현대 서울은 전체 영업 면적의 절반을 실내 조경이나 고객 휴식 공간으로 꾸민 점, 마뗑킴과 시에(SIE) 등 20·30세대가 열광하는 온라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백화점 1호 매장'을 유치한 점 등이 연매출 1조원 달성에 기반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더현대 서울의 매출 가운데 식품 비중은 작년 16.5%에서 올해 13.2%로 낮아졌지만, 영패션 비중은 작년 10.3%에서 올해 13.9%로 높아져 식품을 넘어섰다.
더현대 서울의 객단가는 작년 9만3400원에서 올해 10만1904원으로 늘었다.
해외명품 매출이 올해 전체 매출의 25.6%를 차지하면서 객단가 상승세를 뒷받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