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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배터리 3사, 1분기 EV용 배터리 점유율 TOP5 안착

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207.1GWh로 집계되었다.

SNE리서치가 10일 발표한 '2024년 1분기 Global EV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에 따르면 K-배터리(국내 3사)는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M/S)에서 LGES가 16.0%로 2위, SDI가 9.3%로 4위, SK 온이 5.0%로 5위를 기록하며 3사 모두 Top5 안에 안착했다.

중국의 CATL이 29.8%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를 지켰으며, 고성장세를 보이는 BYD는 11.1%로 3위로 나타났다.

출하량 기준으로는 CATL(36.2%)과 BYD(14.5%)가 1,2위를 기록했다.

K-배터리는 LGES가 13.5%로 3위, SDI가 7.2%로 4위, SK on이 4.6%로 6위에 오르며 국내 배터리 3사는 25.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에 원통형 배터리 Cell 판매를 중심으로 매출액 기준 6위, 출하량 기준5위를 기록했다.

합작사인 PPES는 기존 파나소닉이 공급하던 각형 배터리를 맡으면서 매출액과 출하량 모두 10위에 올랐다.

LG 에너지솔루션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SNE리서치에 따르면 1~6위 업체들의 실적이 견고한 가운데 CALB, EVE, Guoxuan, PPES의 7~10위권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업체별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면 Top 10 업체 비중이 85.1%로 작년 대비 0.5%p 상승하며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과시했다.

출하량의 경우 Top 10 비중이 2023년 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90% 이상을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지난해 말부터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연 이은 고성장세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SNE리서치는 중국 외 주요 시장의 주요 둔화 요인으로는 중국에 대한 각 국의 견제와 미흡한 충전 인프라, 적은 모델 라인업, 보조금 감축 등을 꼽았다.

CATL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특히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한 유럽보다는 북미지역에서의 점유율이 높은 국내 배터리 3사가 둔화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북미 테슬라의 주요 공급업체인 파나소닉이 북미 전기차 보급률을 당초 50%보다 20% 낮은 30%로 전망하면서 북미 중심의 전략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SNE리서치는 "유럽의 중국에 대한 자국 보호정책 강화와 3사의 북미, 유럽에서의 현지 증설과 신차 출시 등이 예정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중국 외 지역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3사의 점유율도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