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207.1GWh로 집계되었다.
SNE리서치가 10일 발표한 '2024년 1분기 Global EV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에 따르면 K-배터리(국내 3사)는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M/S)에서 LGES가 16.0%로 2위, SDI가 9.3%로 4위, SK 온이 5.0%로 5위를 기록하며 3사 모두 Top5 안에 안착했다.
중국의 CATL이 29.8%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를 지켰으며, 고성장세를 보이는 BYD는 11.1%로 3위로 나타났다.
출하량 기준으로는 CATL(36.2%)과 BYD(14.5%)가 1,2위를 기록했다.
K-배터리는 LGES가 13.5%로 3위, SDI가 7.2%로 4위, SK on이 4.6%로 6위에 오르며 국내 배터리 3사는 25.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에 원통형 배터리 Cell 판매를 중심으로 매출액 기준 6위, 출하량 기준5위를 기록했다.
합작사인 PPES는 기존 파나소닉이 공급하던 각형 배터리를 맡으면서 매출액과 출하량 모두 10위에 올랐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1~6위 업체들의 실적이 견고한 가운데 CALB, EVE, Guoxuan, PPES의 7~10위권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업체별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면 Top 10 업체 비중이 85.1%로 작년 대비 0.5%p 상승하며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과시했다.
출하량의 경우 Top 10 비중이 2023년 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90% 이상을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지난해 말부터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연 이은 고성장세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SNE리서치는 중국 외 주요 시장의 주요 둔화 요인으로는 중국에 대한 각 국의 견제와 미흡한 충전 인프라, 적은 모델 라인업, 보조금 감축 등을 꼽았다.
특히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한 유럽보다는 북미지역에서의 점유율이 높은 국내 배터리 3사가 둔화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북미 테슬라의 주요 공급업체인 파나소닉이 북미 전기차 보급률을 당초 50%보다 20% 낮은 30%로 전망하면서 북미 중심의 전략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SNE리서치는 "유럽의 중국에 대한 자국 보호정책 강화와 3사의 북미, 유럽에서의 현지 증설과 신차 출시 등이 예정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중국 외 지역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3사의 점유율도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