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英 지식 그래프 스타트업 인수

삼성전자가 AI 테크놀로지 고도화를 위해 핵심 기술 보유 스타트업을 인수한다.

삼성전자는 최근 지식 그래프 기술을 보유한 영국의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와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업체는 옥스퍼드 교수 3인이 공동 창업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식 그래프란 여러 정보의 관련을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통합 및 연결로 정보 검색 및 추론 속도를 높이기에 정교한 AI 구현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또 이를 활용하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지식 그래프로 변환할 수 있어 AI 기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축에 속한다.

삼성전자 [연합뉴스 제공]
삼성전자 [연합뉴스 제공]

현재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데이터 처리 및 고도의 추론이 가능한 지식 그래프 기술로 유럽 및 북미 지역의 다양한 금융·제조·전자상거래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피터 크로커 CEO는 "삼성전자의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를 지식 그래프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진보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전경훈 사장은 "이번 인수는 삼성전자가 데이터 지식화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한층 더 높이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향후 전 제품에 걸쳐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개인화 AI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AI 기술 혁신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