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판매자들을 돕기 위해 1조6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여행·숙박·항공·상품권 분야에 대한 집단 분쟁조정도 신속히 추진한다.
정부는 21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 방안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현재까지 정산기일이 지난 미정산 금액은 총 8천188억원이며 일반상품 60%, 상품권 36%, 여행상품 4% 등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판매자 피해 구제를 위해 대출과 이차 보전 만기 연장 등을 망라한 1조6천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각각 1천700억원과 1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피해 업체 대상 대출을 진행 중이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도 3천억원을 투입해 판매자 금융지원에 착수했다.
16개 지방자치단체는 1조원 이상의 긴급 경영안정 자금을 편성, 각 지역 피해 업체에 대한 직접 대출 또는 이차보전을 추진한다.
지난 7일 대책 발표 때보다 3천600억원가량 규모가 확대됐다.
피해기업의 기존 대출·보증에 대한 만기 연장과 선정산대출 만기 연장 등 지원도 1천억원 규모로 이뤄진다.
정부는 여행·숙박·항공권 집단분쟁조정 신청접수를 완료했으며 지난 19일 상품권 접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한 티몬·위메프의 미정산 사태 발생 이후 지난 13일까지 카드사·PG사 등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반상품·상품권 359억원 환불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판매자 대상 세정 지원과 고용 지원도 계획대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세청은 지난 14일까지 611억원 규모의 부가가치세 환급 확정건 조기 지급을 완료했다.
최대 9개월의 납기 연장, 세무조사 및 압류·매각 유예 등 지원도 지속된다.
고용부는 이번 사태의 여파로 발생한 대규모 실직자를 지원하기 위해 상황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용유지지원금과 실업급여를 신속히 지원하고, 대규모 임금 체불이 발생하는 경우 대지급금과 생계비 융자도 추진한다.
정부는 정산 주기 법제화와 결제 대금 별도 관리 등 제도 개선을 위한 법 개정안을 이달 중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속한 환불 지원을 위한 손실 분담 빛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판매자 자금조달 부담 완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