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필수 금융상식 A to Z] 벤처캐피털

벤처캐피털은 초기 단계의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자본을 뜻한다.

주로 창업 초기에는 충분한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벤처캐피털은 이러한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고 경영적 조언을 통해 성장을 돕는다.
벤처캐피털 투자자들은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거나 상장할 경우, 지분을 매각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벤처캐피털은 리스크가 높은 대신에 잠재적으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신기술을 가진 기업에 주로 투자된다.

소프트뱅크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벤처캐피털 주요 사례로는 세콰이아 캐피털,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알토스 벤처스 등이 있다.

▲세콰이아 캐피털(Sequoia Capital, 미국)

세콰이아 캐피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벤처캐피털 중 하나다.

애플,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팔, 에어비앤비 등 세계적인 기업에 초기 단계에서부터 투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조기에 발굴해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SoftBank Vision Fund, 일본)

소프트뱅크는 일본을 기반으로 한 대형 벤처캐피털 펀드로, 특히 거액의 투자로 유명하다.

이 펀드는 우버(Uber), 위워크(WeWork), 그랩(Grab)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에 큰 자금을 투자해 주목받았으며, 기술과 혁신에 중점을 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알토스 벤처스(Altos Ventures, 미국)

알토스 벤처스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한국 스타트업에도 많은 투자를 해온 벤처캐피털이다.

쿠팡, 당근마켓, 배달의민족 같은 한국의 대표적인 스타트업에 초기에 투자하여 이들 기업이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32203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