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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자동차보험 3천322억원 흑자 작년 대비 40% 감소

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매출액과 흑자 규모가 보험료 인하와 지급보험금 증가로 인해 작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손해율의 경우 작년 누적 손해율(80.7%)에 근접하는 등 손해율 상승 추세가 예년에 비해 가파른 편으로 분석된다.

다만, 80%대 중후반을 기록했던 코로나 이전 시기보다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금융감독원이 10일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12개 손해보험사의 상반기 자동차보험 매출액은 10조5141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244억원(1.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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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제공]

자동차보험 흑자 규모는 3322억원으로 2021년부터 시작한 흑자 기조를 유지했으나, 흑자 규모는 작년 동기(5559억원)보다 2237억원(40.2%) 줄었다.

이는 작년 대비 보험료가 인하되고, 지급보험금은 증가했기 때문이다.

상반기 손해율은 80.2%로 작년 동기(78.0%)보다 2.2%p 상승했다.

경과보험료가 1.9%(1852억원) 증가했으나 사고 건수가 작년 상반기 177만9000건에서 올해 상반기 184만건으로 늘어나고, 사고당 발생손해액도 작년 상반기 418만2000원에서 올해 423만7000원으로 증가하면서 손해율이 악화했다.

자동차
[연합뉴스 제공]

상반기 사업비율은 16.4%로 전년 동기(16.2%)보다 0.2%p 상승했다.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모두 고려한 합산비율은 96.6%로 전년 동기(94.2%)보다 2.4%p 올랐다.

한편, 대형사(삼성·현대·KB·DB)의 점유율이 85.4%로 지속 증가(0.1%p)하는 등 과점 구조가 다소 심화되는 가운데 중소형사(메리츠·한화·롯데·엠지·흥국)의 점유율은 감소한 반면 비대면 전문사(악사·하나·캐롯)의 점유율은 확대됐다.

금감원은 하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 추이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향후 손해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보험금 누수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