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애플 'AI 탑재' 아이폰 16 공개…10월 영어버전 지원

애플이 9일(현지 시각) 아이폰16과 16프로 시리즈 신작을 공개했다.

10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인공지능 기능이 강화된 아이폰 16을 공개하고 시리(Siri) 개인 비서 서비스의 개선된 기능을 약속했다.

팀 쿡 CEO는 “차세대 아이폰은 처음부터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는 흥미진진한 새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라고 출시 행사에서 밝혔다.

이날 애플의 주가는 220.91달러로 거의 변동 없이 마감했다.

애플의 이번 행사는 중국 화웨이가 3단 폴더블폰을 출시하기 몇 시간 전에 열렸다.

애플은 아직 중국에서 아이폰 16 시리즈를 구동할 AI 파트너를 발표하지 않았다.

애플과 전 세계 기술 기업들은 제품에 AI를 탑재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휴대폰은 가장 중요한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또한 AI 기능이 아이폰 판매 둔화 속에서 소비자들의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플의 AI 소프트웨어인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는 시리(Siri)를 개선하고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한 물체를 이해하고 식별하는 등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애플 경영진은 말했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테스트 버전은 다음 달에 미국 영어 버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12월에는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다른 언어로 현지화된 영어 버전이 출시되고 내년에는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시리(Siri) 개선 사항을 포함한 기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출시될 예정이라고 애플은 말했다.

그러나 언제 테스트 단계를 넘어 출시될지는 밝히지 않았다.

애플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아이폰 16 및 16 플러스는 교체 모델과 가격이 동일하며 새로운 칩과 알루미늄 케이스를 사용한다.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가능한 버튼은 이전 모델과 유사한 형태로 가장 많이 선전된 하드웨어 기능 중 하나였다.

아이폰 16 프로와 16 프로 맥스는 티타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사진 촬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과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 제작을 위한 오디오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등 더 많은 AI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칩은 AI 애플리케이션 속도를 높이기 위한 특정 기능이 포함된 최신 버전의 Arm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의 애널리스트 나빌라 포팔은 “3~4년 동안 기기를 사용해 온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은 나중에 출시되더라도 AI를 위한 미래형 기기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몇몇 분석가들은 기능 지연으로 인해 많은 잠재적 구매자가 초기에는 구매를 망설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크널리시스 리서치의 설립자 밥 오도넬은 “사람들이 이러한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조금 기다린 다음 조사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과거 몇 년 동안 보아왔던 광적인 러시는 없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화웨이는 9일 공식 공개를 앞두고 Z자형 트라이폴드폰의 사전 주문이 300만 대를 넘어섰다고 웹사이트에 밝혔다.

이는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이 더 많은 AI 기능을 원하고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중국에서 애플에 대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애플은 또한 하드웨어 디자인 개선뿐만 아니라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능을 갖춘 새로운 시계와 에어팟(AirPod)을 공개했다. 애플은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장기적인 건강 상태를 발견하고 낙상과 같은 응급 상황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워치(Watch)의 기능을 강조했다.

에어팟 업데이트와 함께 애플은 미국 규제 심사를 위해 제출한 보청기 기능을 출시했다.

전 세계 애플 팬들은 AI가 탑재된 새로운 휴대폰을 기다려 왔다.

아이폰은 지난해 애플의 매출 3,830억 달러 중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D.A. 데이비슨 애널리스트 길 루리아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에도 이러한 기능이 일부 있지만, 애플은 이를 잘 포장하여 훨씬 더 광범위하게 마케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중국은 애플에게 특별한 도전 과제를 안겨준다.

eMarketer의 수석 기술 분석가인 가조 세빌라는 “애플은 2분기에 중국의 상위 5대 스마트폰 공급업체 목록에서 빠졌다"라며 “중국 국내 스마트폰 업체들이 5위 자리를 모두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중국에 출시되려면 아직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중국 내 채택의 핵심 동력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올해 초 애플이 정부의 규제와 국내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을 공격적으로 인하했다.

아이폰 16 라인업은 이러한 AI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된 최초의 애플 스마트폰이지만, 이전 세대 기기의 최고급 버전인 아이폰 15 프로 및 프로 맥스에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알파벳의 구글을 비롯한 경쟁사들도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AI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폰 16 라인업은 이러한 AI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된 최초의 애플 스마트폰이지만, 이전 세대 기기의 최고급 버전인 아이폰 15 프로 및 프로 맥스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알파벳의 구글을 비롯한 경쟁사들도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AI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애플의 iOS와 경쟁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개발사인 구글은 지난 8월 픽셀 스마트폰 출시 행사에서 사용자가 디지털 비서와 실시간 음성 대화를 할 수 있는 제미니 라이브 등 AI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

구글이 발표한 많은 AI 기능은 삼성과 모토로라 같은 제조업체가 만든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에도 적용되었다.

화웨이는 10일 중국에서 메이트 XT Z폴드폰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