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개발자 컨퍼런스 ‘if kakao AI 2024’를 개최해 그룹 전체의 AI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카카오는 컨퍼런스에서 기업의 AI 네이티브화를 위한 새로운 AI 메이트 서비스 ‘카나나(Kanana)’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6회째인 if kakao는 AI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모든 연결을 새롭게 한다는 슬로건 아래 총 94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카카오가 통합 AI 브랜드로 육성하려는 카나나는 ‘가장 나다운 AI’라는 의미로, 일반적인 AI 에이전트의 효용을 넘어 ‘AI 메이트’로서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나나는 이어지는 대화의 맥락 속에서 주요 정보를 기억해 최적화된 답변을 제시하며, 기억과 경험을 공유해 함께하는 시간만큼 성장하게 된다.
특히 기존 AI 서비스가 이용자와의 일대일 대화만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카나나는 그룹 대화에서도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카나나의 주요 서비스는 개인 메이트인 ‘나나’와 그룹 메이트 ‘카나’로 구성된다.
먼저 ‘나나’는 주로 이용자와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개인 대화 이외에도 그룹 대화의 내용을 기억해 이용자의 스케쥴과 준비물 등을 저장하고 알려줄 수 있다.
이어 카나는 온전히 그룹 대화에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각 그룹 내에서의 활동을 보조하고 정보를 내용을 요약하는 등의 방식이다.
카나나는 카카오톡과 별개의 앱으로 출시될 예정으로, 연내에 먼저 사내 테스트 버전을 출시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모바일시대에 카카오톡이 대중에게 친숙하게 자리 잡았듯이, 생성형 AI 시대에는 카나나가 사람들의 가장 가까이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