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픽싱’(Refixing)은 제품을 구매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 가격이 하락했을 때, 구매자가 이를 반영한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주로 가격 변동이 잦은 전자제품, 명품, 패션 제품 등에서 적용된다.
리픽싱 제도를 통해 소비자는 가격 변동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
리픽싱의 사례들을 정리했다.
▲전자제품 리픽싱
많은 전자제품 쇼핑몰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후 가격이 인하되면 차액을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최신 스마트폰을 정가에 구입했는데 며칠 후 할인이 적용되었다면, 해당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리픽싱
패션 아이템의 가격은 시즌에 따라 변동이 잦기 때문에, 일부 온라인 패션 플랫폼은 구매 후 일정 기간 내 가격이 하락할 경우 차액을 환불해주는 정책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는 명품이나 한정판 패션 아이템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다.
▲가구 및 대형 가전제품
대형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판매하는 일부 브랜드에서는 비싼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가격 인하 소식을 듣고 불만을 제기하지 않도록 리픽싱 제도를 운영한다. 예를 들어, 에어컨을 여름 성수기에 구매했지만 가을에 가격이 인하되었다면 소비자는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