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이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생성형 AI를 적용한 임직원용 챗봇 ‘GENIE(지니)’를 사내에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니는 다양한 사내 규정과 제도, 인프라 활용 가이드 등 폭넓은 업무 정보에 대한 문의를 실시간으로 대답할 수 있으며, 24시간 운용된다.
안랩은 이를 통해 임직원이 궁금한 규정과 매뉴얼을 게시판에서 일일이 확인하거나 담당자를 찾아갈 필요 없이 빠르고 정확한 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지니는 오픈AI의 GPT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데이터 학습 범위를 사내 정보로 한정하면서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사내 규정 변경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실시간 인덱싱을 통해 대응 속도를 높였다.
안랩은 향후 지니를 사내 메신저에 연동하고 응답 가능한 콘텐츠를 확대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 대신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기술 까지도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안랩 이상구 정보전략실장은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은 보안 경쟁력과 직결되기에 AI를 도입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AI 활용 방법을 고안해 기술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