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바람을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한국선급으로부터 풍력 보조 추진 장치 ‘윙 세일’을 도입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 대한 기본설계(AIP)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윙 세일은 과거 범선에서 사용하던 돛 형태의 선박 구조물로, 내부에 바람이 드나들면서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양력을 추진력으로 전환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중공업의 설계에 따르면 해당 LNG 운반선은 2개에서 3개의 윙 세일을 갑판에 부착해 사용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연료를 절약하게 된다.
또 기존에 제기되던 풍력 보조 추진 장치의 시야 방해 문제도 조타실을 뱃머리에 위치하도록 설계하면서 가시성을 높였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공기 저감장치 ‘세이버 윈드’를 선박에 설치해 연비를 추가적으로 개선하고 탄소 배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향후 삼성중공업은 암모니아·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에도 풍력 추진 보조 기술을 도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친환경 선박 시장이 활성화된 영국의 청정해양 계획에 따르면 글로벌 풍력 추진 기술 시장은 2050년까지 약 3조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해상에서는 선박을 움직일 만큼 충분한 세기의 바람이 일정하게 부는 만큼 이를 활용하는 것이 탄소 중립 실현에 중요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풍력을 활용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집중해 친환경 시장을 선도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이번 윙 세일 운반선 AIP 인증은 우리나라의 친환경 기술 혁신을 대표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