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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문제풀이 서비스 ‘콴다’ 출시

KT가 AI 학습 플랫폼인 ‘콴다’에서 구독 서비스 2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콴다는 KT가 1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한 국내 벤처기업 ‘매스프레소’의 서비스로, 전 세계에서 약 9800만 명의 학생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콴다는 광학 문자 인식 기술 ‘OCR’을 활용해 AI가 촬영된 문제 사진을 해석하며, 약 5초 안에 풀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히 정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단계별 풀이와 힌트를 제공하고, 개별 학생 맞춤형 설명 등 다양한 학습 방식을 지원해 주목을 받고 있다.

매스프레소는 문제풀이 과정에서 AI가 던지는 추가 질문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 1타 강사와 명문대 대학생 등 검증된 교육자를 섭외해 1200권 이상의 주요 문제집과 모의고사를 학습했으며, 상세한 동영상 풀이를 제공해 학습 만족도를 높였다.

AI 학습 플랫폼 '콴다' [KT 제공]
AI 학습 플랫폼 '콴다' [KT 제공]

현재 콴다 서비스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사용 중으로 매월 사용하는 학생 수는 800만 명, 누적 검색 수는 70억 건이다.

KT는 ‘콴다 프리미엄 Lite’와 ‘콴다 프리미엄’을 각각 월 1만 1000원과 1만 8500원에 OTT 구독 부가서비스로 제공할 방침이다.

콴다 프리미엄 Lite는 광고형 상품으로, 콴다 프리미엄 서비스와 달리 KT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

한편 KT는 오는 3월 31일까지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가격을 50%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할인 기간은 6월 30일까지이며, 할인 혜택을 받은 고객은 이후에도 상시 2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를 지속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적용하면 ‘콴다 프리미엄 Lite’는 할인 적용 시 6월까지 월 5500원, 이후 월 9000원으로 적용된다.

KT 관계자는 “지난달에 출시한 디지털 매거진 ‘모아진’과 콴다를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를 일으켜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AI를 적극 활용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