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프소비(Dupe 소비)란 고가의 명품이나 유명 브랜드 제품과 비슷한 품질과 디자인을 갖춘 저렴한 대체품(듀페, Dupe)을 구매하는 소비 형태를 의미한다.
‘듀프(Dupe)’는 ‘듀플리케이트(Duplicate·모방품)’에서 유래한 단어로, 짝퉁(가품)과는 다르게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유사 제품을 뜻한다.
듀프소비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중시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많으며,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듀페 추천 콘텐츠가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듀프소비 사례들을 정리했다.
▲화장품 업계
-맥(MAC) 루비우 VS 로레알 컬러리쉬 매트 #349
맥의 인기 립스틱 ‘루비우’와 유사한 색감과 텍스처를 가진 로레알 제품이 ‘루비우 듀페’로 유명하다.
-샤넬 레 베쥬 워터-프레시 틴트 VS 에이프릴스킨 블룸 피팅 쿠션
고가의 샤넬 파운데이션과 비슷한 텍스처의 저렴한 쿠션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패션 업계
-샤넬 클래식 플랩백 VS 찰스앤키스 유사백
명품 브랜드 샤넬의 가방과 비슷한 디자인의 저렴한 브랜드 제품이 ‘샤넬 듀페’로 주목했다.
-UGG(어그) 부츠 VS H&M & 무신사 PB 어그 스타일 부츠
겨울철 인기 있는 어그 부츠와 유사한 디자인의 패션 브랜드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생활용품 및 전자기기
-다이슨 에어랩 VS 샤오미 드라이어
다이슨의 고가 헤어 스타일러 제품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샤오미 제품이 ‘다이슨 듀페’로 주목을 받았다.
-스타벅스 텀블러 VS 다이소, 무인양품 유사 제품
고가 브랜드 텀블러 대신 비슷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저렴한 대체품이 인기를 모았다.
듀프소비는 단순한 저가 소비가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와 트렌드를 고려한 스마트 쇼핑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