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기한 삼성의 신기술, '주먹을 쥐었다 펴는 것 만으로 사용자 인증'

삼성 기어 S
삼성 기어 S

 

삼성이 신기한 기술로 특허를 냈다. 자사의 스마트 워치인 삼성 기어S 를 착용하고 주먹을 쥐었다 펴는 것만으로 사용자 인증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삼성이 내놓은 새로운 기술은 스마트 워치를 포함한 '웨어러블 기기'의 고질적인 문제인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민'에 해결책을 줄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다. 기존에 피트니스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던 심박수, 산소포화도 측정 센서를 활용해 기술적 구현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이 낸 특허명은 '생체 신호들을 이용하여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는 착용형 기기 및 그 착용형 기기의 인증 방법'으로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의해 30일에 공개되었다. 이 특허는 사용자의 특정 몸짓과 생체 신호를 연속으로 인지해 이를 비교함으로써 인증을 수행하는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이 특허에서 삼성이 제시한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주먹을 쥐거나 손목을 움직이는 등의 근육의 움직임을 스마트 워치가 생채 신호로 포착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심전도 신호와 음성 등을 스마트 와치 내에 저장된 생체 신호와 비교해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식이다.

이 두 방법 모두 기존에 활용되던 홍채인식이나 지문인식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사용자 인증을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사용자가 손을 움직여야 인증이 되는 방식이라 보안성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결제 외에 기기 내의 개인 정보를 지키는 데도 이 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특허 출원문에서 "불특정 사용자가 임의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개인 정보가 사용자의 의도에 반하여 노출될 위험이 있다"며 "사용자에 대한 인증 및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다양한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고 이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삼성전자의 새 인증기능 특허출원문에 첨부된 센서 위치 설명 도면
삼성전자의 새 인증기능 특허출원문에 첨부된 센서 위치 설명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