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B2C 및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보이며 1분기 실적을 개선했다.
KT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과 별도 기준 매출에서 각각 6조 6546억 원과 4조 6948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3.3%, 1.6% 성장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별도 서비스 매출이 4조 406억 원을 기록하며 2010년 이후 약 14년 만에 서비스 매출 4조 원을 넘었다.
아울러 영업이익은 5065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보다 4.2% 늘어난 수치다.
사업 부문별 실적에서는 먼저 무선 사업이 5G 가입자 995만 명을 돌파하며 전체 가입자 중 74%가 K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선서비스 매출도 전년 동기보다 1.9% 성장했으며, 향후 KT는 5G 중간요금제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유선 사업은 약 1%의 성장률을 보였고,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약 2.1% 늘었다.
KT는 최근 ‘미디어데이’ 행사를 통해 ‘매직플랫폼’ 등 미디어 특화 AI 기술을 선보이며 미디어 산업에서의 AI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기업서비스 B2B 사업은 기업의 인터넷·데이터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5% 매출 증가라는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특히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국내 기업의 AI 전환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KT는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AI 통신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인 케이뱅크와 에스테이트, 클라우드 등에서 뚜렷한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다.
케이뱅크는 고객 수가 1000만 명을 넘으면서 연내 상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KT에스테이트는 분양·임대 사업에서 전년 대비 20.3%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특히 KT클라우드는 글로벌 인터넷 데이터센터 설계·구축·운영 대행 ‘DBO’ 사업 모델의 수요 증가로 매출이 전년보다 17.8% 성장했으며, AI 인프라 수요 증가로 본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확장에 나서고 있다.
한편 KT는 지난 3월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올해부터 분기배당을 도입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주당 500원의 현금배당을 진행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9일에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유 중인 자기주식 4.41% 중 2%p에 해당하는 514만 3300주를 소각한다고 전했다.
KT 장민 CFO는 “KT그룹은 B2C, B2B 사업과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으로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을 낼 수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