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장기 수출 품목·시장 다변화...이차전지·바이오에 집중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9.03.04 10:54:33

수출품목 시장 다변화

정부가 4일 수출활력 제고 방안으로 수출 품목·시장 다변화를 통한 중장기 체질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바이오·헬스와 이차전지 등 반도체 뒤를 이을 스타 플레이어를 육성하고, 중국 의존도를 줄일 신남방과 신북방 신흥시장을 개척하는 등 특정 품목과 시장에 편중된 수출구조를 해소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체 수출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6년 12.6%에서 2018년 20.9%로, 중국은 2016년 25.1%에서 2018년 26.8%로 증가하는 등 수출 포트폴리오가 반도체와 중국에 집중됐다.

 정부, ”바이오·헬스와 이차전지 육성할 것“=정부는 반도체와 석유화학, 석유제품, 자동차 등 기존 13대 주력품목 외 성장 속도가 빠른 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수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이며 향후 성장 가능성도 큰 바이오·헬스와 이차전지에 주목하고 있다.

2018년 바이오·헬스 수출액은 81억7천만달러, 전기차 배터리, 휴대전화 배터리 등을 일컫는 이차전지는 72억3천만달러로 13대 주력품목 중 가장 규모가 작은 가전(72억2천만달러)을 이미 제쳤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수출 활성화를 위해 올해 러시아 대사관과 광저우 총영사관 등 13개 공관을 의료거점 공관으로 지정해 국내 기업에 맞춤형 시장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 대형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연결하는 상담회를 개최하고, 중소 제약기업의 수출·신약개발 역량 강화와 신제품 시험·인증 등을 지원한다.

이차전지는 배터리 소재와 설비에 대한 수입관세를 일시적으로 낮추는 할당관세 지원 품목을 기존 17개에서 올해 28개로 확대, 업계의 관세비용을 932억원 절감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개선한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을 지원하고, 차세대 배터리산업 육성 펀드를 올해 1분기 중 결성해 원천기술 확보와 유망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지원한다.

비(非) 제조업 수출 활성화도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해외수주 활력 제고 방안'에 따라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이나 플랜트 등 인프라 사업 수주를 돕기 위한 6조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류가 확산하는 국가를 중심으로 공연, 전시 등과 연계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문화·콘텐츠 수출 활성화를 위한 1천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검토한다.

소비재 수출 촉진을 위해 오는 6월 태국, 10월 두바이에서 한류와 산업을 연계한 산업·문화 융합박람회를 열고, 올해 7개국에서 한국식품박람회를 개최해 농수산식품 판로를 개척한다.

수출품목 시장 다변화

시장 다변화...신남방, 신북방 정책에 박차=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남방, 신북방 정책에도 박차를 가한다.

신남방은 현지 수요가 크고 한국이 강점을 보유한 기간산업, 소재·부품 분야를 중심으로 현지 공급망 진출에 주력한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자동차와 철강, 베트남 소재·부품, 미얀마 경공업 산업단지, 말레이시아 소비재, 인도 첨단산업 등이다.

신북방은 국내 기업들이 조선, 자동차, 플랜트 등 분야에서 추진 중인 수출·투자 프로젝트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정부 채널을 통해 지원한다.

러시아 즈베즈다 조선소가 발주할 예정인 44억4천만달러 규모의 LNG선(14척) 수주, 현대자동차[005380]가 지난해 12월 러시아 정부와 체결한 현지 엔진 생산 투자계약, 카자흐스탄 자동차 업체의 현대차 승용차 조립공장 설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한·러시아 서비스·투자 FTA 등 수출 문턱을 낮추기 위한 무역협정 협상도 계속 진행한다.

신산업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한은, 韓 성장률 전망] 더보기

이주열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2.2%로 하향…"향후 여건도 낙관하기 어려워"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2%로 하향조정했으며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1.1%에서

수출

금통위 의결문 '잠재성장률 수준 성장세' 빠지고 '日 수출규제' 추가

한국 경제 성장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둔화한 것으로 한국은행이 18일 진단했다. 금융통화위원회 의결문에

금값

금리 인하에 국내 금값 사상 최고…금·은 ETN도 강세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에 국내 금값이 18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5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몬스타엑스, 美 스테이플스센터 입성…콘서트 생중계

그룹 몬스타엑스가 다음 달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스테이플스센터에 입성한다.

핑클 이진, 성유리 있는 버킷스튜디오와 전속계약

그룹 핑클 멤버이자 배우로 활동 중인 이진이 같은 그룹 성유리가 소속된 회사에 둥지를 틀었다.

새로운 시도 통할까…한국형 오컬트 히어로물 '사자'

악령을 쫓는 엑소시즘은 더는 낯선 소재는 아니다. 영화 '검은 사제들' '곡성' '사바하' 뿐만 아니라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