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즐겁게 먹으며 살도 빠지는 다이어트 식단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균형잡힌 식단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즐겁게 먹으며 살도 빠지는 다이어트 식단을 소개한다.

 

아침: 호밀빵2조각, 저지방우유, 토마토샐러드(양상치, 제철과일에 요플레로 드레싱)

토마토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들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 두 개 정도만 먹으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설탕을 뿌리지 않고 먹는 것이 비타민 B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곁들이면 소화가 잘 되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환자들 음료로 토마토 주스를 추천하는 것은 자극성이 적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이다. 열매에서 꼭지가 떨어져 버린 것은 빨리 익으므로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려면 꼭지가 덜 마른 것을 골라야 한다. 그 밖에도 살이 탄탄한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익어 과피에 탄력이 없고 진한 붉은색은 피한다.

 

점심: 콩밥2/3공기, 오이냉국, 애호박나물, 장조림, 열무김치

애호박

호박은 꽃이 피기 전 줄기가 뻗기 시작할 때부터 그 줄기와 어린잎을 먹을 수 있다. 품종과 성숙도에 따라서 영양성분이 달라지는데, 애호박의 주성분은 당질이고 비타민 A C가 풍부하다.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어린이와 노인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저녁 : 콩밥1/2공기, 콩나물국, 장어구이, 각종쌈, 뱅어포구이, 김치

콩나물

동의보감에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되고 제반 염증소견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며 위의 울혈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고 현대의학으로 확인된 결과에 의하면 단백질, 탄수화물, 식물성스테롤, 올리고 당, 섬유소, 아스파트산 등 여러 가지 영양소와 콩에 없는 비타민C도 들어있어 칼슘과 비타민으로 구성된 우수한 식품이다.

 

장어

허약해지기 쉬운 여름철에 흔히 찾는 보양식 장어는 체력을 길러 주고 여름을 타는 것을 막아 주는 스테미너식으로 유명하다. 비타민 A가 부족하기 쉬운 여름에는 비타민 A가 많은 장어 요리를 먹으면 좋다. 장어의 비타민 A는 피망이나 호박의 10~30배 이상, 쇠고기의 200배 이상이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요리하면 흡수가 훨씬 잘 되지만 장어 자체에 있는 지방질로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아침

점심

저녁

호밀빵 2조각(177)

콩밥 2/3공기(140)

콩밥 1/2공기(70)

저지방우유(102)

오이냉국(22)

콩나물국(42)

양상추토마토샐러드(50)

애호박나물(60)

장어구이(224)

요플레드레싱(100)

장조림(100)

뱅어포구이(69)

 

열무김치(12)

김치(20)

429Kcal

334Kcal

425K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