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자동차․운수업계 채용시장이 지난해보다 다소 침체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잡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매출액 상위 500대기업 중 자동차운수 업종의 47개사를 대상으로 ‘2009 하반기 4년대졸 신입직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하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한다’고 답한 기업은 13개사(27.7%)에 그쳤고, 28개사(59.6%)는 ‘채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직 신입사원 채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기업(미정)은 6개사(12.8%)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구체적인 채용규모와 시기를 확정한 기업 41개사의 총 채용규모는 455명으로 지난해 동기(662명) 대비 31.3%(207명)감소했다.
한편 자동차운수업계의 신입사원 평균 초임은 3015만원으로 올 하반기 대기업 신입사원 평균연봉(3097만원)보다 2.6%(82만원)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별로 현대․기아자동차는 올 하반기 대졸 신입직 채용은 진행하나, 아직 구체적인 채용시기와 규모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다이모스는 올 하반기 두 자릿수 규모로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으로, 현재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 중이다. 모집부문은 국제회계(IFRS), 시트선행연구(제어기 회로설계), 파워트레인 설계원가 부문 등이고, 지원자격은 학․석사학위 소지자 및 2010년 졸업예정자로 기계, 산업공학, 전기전자, 상경계열 전공자는 지원 가능하다.
학점은 전 학년 평균 B학점이상, 어학실력은 토익 700점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어학성적을 보유해야 한다. 영어 및 제2외국어 능력 우수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은 28일까지 홈페이지(www.dymos.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현대차 그룹 계열사인 파텍스(PARTECS)도 하반기 두 자릿수 규모로 대졸 신입직원을 채용해 8월 27일까지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채용분야는 품질관리, 생산기술, 전기보전 분야이고,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나 지원분야 경력2년 미만인 자는 지원할 수 있다. 입사지원은 홈페이지(www.partecs.co.kr)에서 이력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범한판토스는 평택사무소 수출(국제특송) 분야에서 근무할 대졸 신입사원을 31일까지 모집한다. 4년대졸이상의 학력자로 영어가능자와 관련 업무 경험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은 홈페이지(www.pantos.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
현대모비스와 넥센은 하반기 채용시즌을 앞두고 현재 경력사원을 모집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30일까지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채용분야는 용품 디자인/설계, 평가/소재개발, 램프/광학설계 등이며, 지원분야 경력 3년 이상이거나 혹은 동등한 기술 보유자는 지원할 수 있다. 이외에 자동차 업계 경험자와 영어회화 가능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은 홈페이지(recruit.mobis.co.kr)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넥센도 31일까지 경력사원을 모집 중이다. 채용분야는 HR, 재무회계, 영업, 연구개발 부문이며, 지원자격은 대학졸업이상 또는 동등 학력자로 지원분야 경력5~7년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외국어 능력 우수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은 홈페이지(www.nexencorp.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