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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매출 일등공신도 '화장품'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심(女心)'이 2009년 홈쇼핑을 달궜다.

GS샵이 지난 11월 30일까지 TV홈쇼핑 부문 누적 판매량을 기준으로 '2009년 히트상품'을 선정한 결과 총 35만 세트가 판매된 색조화장품 '조성아 루나'가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6위부터 10위까지 ‘한율 기초 세트’, ‘글로우스파’, ‘실크테라피’, ‘달걀흰자팩’, ‘아이오페 에어쿠션 썬블럭’ 등 화장품이 히트상품 10개 중 6개를 휩쓸었다. 반면 과거 GS샵 히트상품에 단골로 포함되던 주방가전이나 생활용품 등은 약세를 보여 대조를 이뤘다.

GS샵 임원호 상무는 “TV홈쇼핑 주이용고객이 30~40대 여성에서 20~60대 여성으로 넓어지면서 화장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초부터 색조, 헤어용품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을 합리적 가격에 선보인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화장품의 기능에 대한 설명과 시연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TV홈쇼핑을 통한 화장품의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TV홈쇼핑이 쌀 판매의 주요 채널로 도약한 것도 눈에 띈다. 올해 신규 진입한 ‘농협쌀 20Kg’은 25만7000 포대가 팔리며 단숨에 베스트 2위에 올랐다. ‘임금님표 이천쌀’, ‘오뚜기쌀’ 등 순위에 오르지 못한 타 브랜드의 쌀 판매량을 모두 합하면 30만 포대 이상의 쌀을 팔아 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히트상품 1위에 오른 ‘루나’를 위협할 정도의 양이다.

신종 플루 영향으로 식품과 주방용품도 선전했다. ‘주원 훈제오리’가 5위에 올랐으며 ‘장인의 아침 갈비’(12위), ‘종가집 김치’(13위), ‘캘리포니아 황금호두’(16위), ‘해남 고구마’(19위), ‘구가네 굴비’(20위) 등의 식품과 ‘해피콜 직화오븐’(11위)과 같은 주방용품들도 20위권에 올랐다. 신종 플루 영향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장을 보거나 외식하는 것을 줄이고 안방쇼핑으로 식품을 구매해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한편, GS샵은 12일과 13일 양일 간 TV와 인터넷을 통해서 ‘2009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특집전’을 열고 2009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히트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