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무턱 교정수술이란?

얼굴의 가장 아랫부분인 턱 끝이 뒤로 빠져있거나 그 길이가 충분하지 못해 얼굴의 아래쪽이 없어 보이는 경우를 ‘무턱’이라고 한다.

턱 끝이 충분하지 못하게 되면 목과 얼굴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양쪽의 턱 선이 내려오다가 갑자기 끊어진 느낌이 들어 얼굴의 윤곽이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을 준다. 또 턱이 약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입이 튀어나와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돼 촌스럽거나 나약한 인상을 주게 된다.

이런 무턱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상담 전에 시행한 검사자료들과 전문적인 얼굴과 교정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환자의 얼굴상태를 분석, 현재의 얼굴형 중 어떤 부분이 이상적인 얼굴형과 다른지 판단하고나서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한다. 또한, 가상시술을 통해 수술로 어느 정도의 변화가 가능한지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다.

◆ 아래턱의 위치는 정상이지만 앞턱이 작은 경우는 앞턱 왜소에 속한다. 이 경우에는 보형물 삽입술, 앞턱 전진술을 이용해 수술한다.

◇ 보형물 삽입술= 수면마취로 잠시 잠들게 한 상태에서 국소마취로 수술하므로 환자는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수술은 입안 점막을 절개하고 아래턱의 조직을 뼈에서 벗겨 낸 뒤 고어텍스나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하게 된다. 수술시간은 약 20 분정도 소요되는 간단한 수술이다.

◇ 앞턱전진술= 입안으로 절개를 한 뒤 턱의 앞부분을 절골하여 앞으로 전진시킨 후 고정하는 수술이다. 수술시간은 한 시간 안이며 수술 후 4~5일 정도면 일상생활에 복귀하는데 거의 지장이 없다.
 
◆ 아래턱의 전체적인 위치가 뒤에 놓인 경우는 아래턱후퇴에 속하는데 아래턱수술이나 양악수술이 적합하다.
 
◇ 아래턱수술= 어금니 뒤에서 아래턱을 세로로 절골하고 나서 아래턱을 전체적으로 앞으로 이동시키는 수술이다. 위턱의 위치는 정상적이지만 아래턱이 전체적으로 뒤에 있는 경우에 적절한 방법이다.

◇ 양악수술=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절골해 위턱은 뒤로 후퇴시키고 아래턱은 앞으로 이동시키는 수술이다. 위턱의 돌출이 동반되어있는 부턱의 경우에 적절한 방법이다.

[도움말=JK성형외과 악안면성형전문 석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