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 리콜 사태의 최대 고비는 폭설로 10일에서 연기되어 24일에 열리는 의회 공청회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국 언론들의 도요타 때리기가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국민 여론이 공청회에서 일시에 분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의회는 차량 바닥 매트에 가속페달 걸림 현상과 급가속, 브레이크 결함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불만 은폐 및 늑장 대응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도요타가 밝힌 문제 해결 방안이 아닌 자동차들의 전자제어(ETC) 시스템 자체의 이상 여부에 대해 치열한 공방이 오고 갈 전망이다.
회사측은 그동안 전자계통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주장을 해왔던만큼 공청회에서도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겠지만, 프리우스 리콜 사태의 경우 리콜 전후의 입장이 달라 이에 대한 집중 추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공청회는 방송으로 실시간으로 공개될 계획이여서 도요타의 대응이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신뢰 회복의 장이 될지 여론의 악화를 부를지는 알수 없게 됐다.
한편, 도요타가 미국에 입지를 다지기 위해 쌓아온 인맥 때문에 이번 공청회의 결과는 결국 도요타의 편에 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AP통신은 8일 워싱턴D.C.에 있는 도요타의 인맥을 소개하면서 미국의 도요타 길들이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조심스래 내놨다.
하원 정부개혁감시위원회는 24일 도요타 리콜 공청회를 열 예정이고, 에너지통상위원회는 25일 별도의 공청회를 연다. 상원 통상과학교통위원회도 도요타 리콜 문제점과 고속도로안전관리국(NHTSA)의 감독 문제를 추궁할 계획이다.
그러나 통신은 이들 위원회 위원들은 대부분 도요타 공장이 있는 지역구 출신들이며,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 선거에도 선거 자금을 대고, 특급 로비스트롤 고용해 벌여온 로비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요타의 고용효과 역시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아 도요타 때리기는 조만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도요타 미국 공장에서의 고용은 3만6000명에 불과하지만, 딜러 등 판매망을 포함하면 16만6000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