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폐경기 골다공증, 이렇게 예방한다!

나이가 들고 폐경이 진행되면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은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남성은  서서히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여성처럼 뚜렷하지는 않아도 여성과 같은 형태의 골다공증이 진행될 수 있다.

이처럼 성호르몬 감소가 원인이 돼 진행되는 골다공증을 폐경기 골다공증이라 한다. 보통 51~75세의 연령에서 잘 발생하며 남녀 성비는 약 1:6으로 여성에게 훨씬 많다. 폐경은 50세 전후로 진행되기 때문에 50세 이후에 뼈의 양은 급격히 감소한다. 폐경기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 칼슘 충분히 섭취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지속적으로 건강한 뼈를 유지하려면 적어도 매일 1,200mg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지속적인 체중부하 운동 시행
하루 평균 30분 이상의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춤, 테니스 등 체중부하 운동을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실시한다.

◆ 폐경이 된 여성은 여성호르몬 보충
연령에 맞게 폐경이 되었더라도 여성호르몬은 골다공증과 기타 폐경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 경우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골다공증이 발생한 뼈는 충격에 잘 부러지므로 충격으로부터 뼈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편안한 신발을 신고 실내조명을 밝히고 목욕탕의 바닥을 미끄럽지 않게 처리하거나 거실과 방에서 걸려 넘어질 수 있는 구조물을 개선하는 것도 뼈를 보호하는 방법이다.
수면제, 안정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하며 골다공증을 위한 운동으로 과도하게 허리를 구부리는 운동은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골다공증의 위험요소 파악
골다공증의 가족력이 있거나 여성 조기 폐경, 기타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나 약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위험성이 있을 때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