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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자갈치 등 전통시장 ‘국제 관광명소’로 만든다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을 국제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국제상인시장 2개, 문화관광형시장 6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중기청은 부산 자갈치시장과 인천 신포시장을 국제상인시장으로, 춘천 중앙시장․아산 온양전통시장·광주 양동시장·여수 교동시장·울주 남창시장과 서귀포 매일시장 등 6개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하고, 시장당 최대 20억원(국비 12억원, 지방비 8억원)을 투입해 관광명소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국제상인시장은 해외관광객과 보따리무역상이 상품구입 및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시장이고, 문화관광형시장은 전통시장을 지역의 고유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한 특성화 시장이다.

이번에 국제상인시장으로 선정된 부산 자갈치시장과 인천의 신포시장은 일본․중국 등 해외 관광객과 보따리 무역상이 많은 지역이다. 부산 자갈치시장은 자갈치시장 해상공원 고객쉼터, 게스트하우스,  문화예술공연장 및 자갈치시장 전통 청사초롱 등을 설치하고, 시장 내에서 정기 또는 상시 문화예술 공연, 자갈치시장 스토리텔링, 먹거리(생선회)의 고급화 등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주변의 국제시장 등과 연계하여 해외 관광객이 전통시장에서 관광도 즐기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의 신포시장은 시장 내에 외국인 대상 월드마켓설치, 보따리 무역상 물류센터 설치, 주요 전통시장간 운송 및 포장 배송 연계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인천항, 차이나타운, 패션문화의 거리, 한중문화관 등과 연계한 각종 이벤트로 국내외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2000여명에 달하는 한중 보따리 무역상과 해외 관광객이 시장을 관광하고 상품도 구입할 수 있도록 해 줄 계획이다.

한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대상으로 선정된 춘천 중앙시장 등 6개 시장은 지역의 고유문화와 주변의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그 지역만의 특색 있는 먹거리, 즐길 거리와 볼거리 등을 제공하여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중기청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장전문기관인 시장경영지원센터에 “문화관광형시장 추진기획단”을 설치하고 동 사업을 전담하도록 하는 한편, 도시계획·문화기획이벤트·엔터테인먼트기획·스토리텔링·디자인 및 관광개발 등 전문가 70여명으로 인력풀을 구성해 사업시행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사업완료시까지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청은 이번 사업의 추진성과를 배가하기 위해 문화관광체육부, 행정안전부 등 범부처적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춘천 중앙시장과 여수 교동시장 등 2개시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한 시범사업으로 양 기관의 장점과 전문성을 살려 지원할 계획이며, 행정안전부와는 부산 국제시장 화재로 실추된 전통시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에 선정된 2개(국제상인시장)에 대해 시범적으로 유해가스 및 화재 모니터링을 위한 재난방지와 공동시설물 관리 및 정보제공을 위한 U-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중기청은 이들 전통시장으로 해외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 해외 홍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우리나라 여행자가 많은 주요 공항, 국제항구 및 국제화객선의 전광판 및 입간판 등을 통해 이들 시장을 홍보하고, 우리나라 국적기의 기내지와 우리나라 홍보책자에 이들 전통시장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