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의 외교적 항의에 불구하고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명시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가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혀 한일 간 외교적 충돌이 심화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격인 히라노 관방장관은 30일 기자회견에서 “검정의견에 따라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일 국경선을 명시한 것은 일본의 생각을 명확히 기술한 것”이라며 “어떠한 문제도 없다”고 밝혀 이번 파문이 새로운 갈등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31일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중심이 돼서 일본 초등학생들이 영토개념을 처음 배울 때부터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그릇된 역사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라며 “올해는 한일강제병합 100년이 되는 해이다.
일본이 그 어느 때보다도 침략의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한일관계를 전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때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릇된 역사인식을 고집하는 것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일본의 민주당 정권은 지난해 정권교체 이후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표방해왔고 하토야마 수상 역시 취임 일성으로 역사를 직시하겠다고 했기에 더 큰 실망감을 느낀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이 못된 행태를 버리지 못하고 본색이 그대로 또 드러났다”며 “이에 대해 우리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고 2002년 고교 교과서부터 시작된 일본의 독도영유권 야욕이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중등학교를 거쳐 초등학교까지 진행한 것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처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일본 정부를 향해 교과서 검정 승인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되돌아오지 않을 메아리로 그칠 공산이 크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전날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일본대사를 세종로 중앙정부청사로 초치해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과 항의 뜻을 전달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로부터 되돌아 온 것은 어떠한 외교적 언급 없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종의 검정을 모두 합격 처리를 고수하겠다는 일방적인 답변 뿐이었다.
이에 대해 정부와 한나라당은 이번사태와 관련해 조만간 당정회의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