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은 해외 현지법인인 필리핀 수빅조선소(HHIC-Phil)는 최근 중국, 싱가포르, 그리스 등의 선주사로부터 16만t급 유조선 4척과 18만t급 벌크선 4척 등 모두 4억5000만 달러 상당의 초대형 선박 8척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한진중공업에 따르면 수빅조선소는 유조선 주력 운영선사인 싱가포르의 탱커 퍼시픽(Tanker Pacific)사와 16만t급 수에즈막스(Suezmax) 유조선 4척을, 중국 닝보 항후그룹(恒厚集團, Henghou)과 그리스 스타벌크(Starbulk Carriers Corp.)사로부터 각각 18만t급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2척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수주된 벌크선은 길이 292m, 폭 45m, 깊이 25m 규모에 15.5노트의 속력으로 운행되는 최신 선형으로 2011년 하반기부터 인도될 예정이며, 유조선은 길이 274m, 폭 48m, 깊이 23.5m 규모에 15.7노트의 속력으로 운행되는 최신형 이중선체 선박으로 2012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로써 수빅조선소는 지난 1월 18만t급 초대형 벌크화물선 2척과 2월 동급 선박 1척을 수주하는 등 올 들어 초대형 선박을 11척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또 다른 수주 상담이 지속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회사 최초로 수에즈막스급의 대형 유조선을 수주해 유조선 건조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는 한편 7척의 케이프사이즈급 벌크선을 연속 수주하는데 성공해 기술력과 생산력을 인정받으며 원가경쟁력 또한 강화됐다"며 "세계최고의 고효율 생산시스템으로 구축된 수빅조선소를 전 세계 어느 조선소와 경쟁해도 이길 수 있는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영도조선소는 시설 현대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고기술 선박 및 해양지원선 생산기지화하는 이원화를 통해 가장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도약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필리핀 수빅조선소는 길이 370m의 5개 도크와 길이 550m, 폭 135m에 달하는 세계 최대형 6도크, 4km에 이르는 안벽시설 및 4기의 초대형 골리앗크레인과 자동화기기를 갖춘 총 길이 1000m가 넘는 조립공장 등 최첨단 설비를 완비하고 있으며, 향후 2.5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