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토교통성이 대기업 자동차 업체, 전자전기 메이커와 연계해, 충전시설 위치 파악 등 전기자동차(EV) 전용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내비게이션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본격적인 EV보급을 위해 2020년까지 급속충전기 5000대를 설치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오는 2012년까지 EV전용 내비게이션을 상품화해, 전기자동차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하드, 소프트 양면에서 정비하고, 온난화 가스를 삭감한다는 전략이다.
일본 국토교통성 산하 연구기관인 국토기술정책종합연구소는 22일, EV 전용 내비게이션 개발을 위한 연구회를 발족했다. 여기에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자동차 업체와 파이오니아, 파나소닉 등 전자전기 메이커, 전자지도 제작업체인 젠린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연구회에서는 급속충전기 위치, 콘센트 종류, 영업시간 등 EV전용 내비게이션에 탑재할 정보를 논의, 기업간의 경계를 초월한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신설된 급속충전기 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배터리 잔량을 고려한 길안내 기능도 개발한다.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급속충전기의 위치정보는 도로교통정보통신시스템(VICS) 등을 통해 제공되며, 전용 내비게이션 뿐 아니라 휴대폰과 컴퓨터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전기자동차용 충전기는 약 5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와, 15~30분 정도 소요되는 급속충전기의 2종류가 있다. EV의 평균 주행거리는 90~160km 정도이기 때문에, 주행중에 배터리가 떨어질 경우 급속충전이 필요하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일본내 신차판매의 전기자동차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높일 계획이다. 이에 앞서 2020년까지 완속충전기를 현재 2만대에서 200만대로, 급속충전기도 현재 160대 정도에서 5000대로 늘릴 예정이다.
연구소는 "급속충전기를 늘린다 해도 위치 파악 등 정보가 부족하면 EV보급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EV전용 내비게이션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일본 정부도 이번 개발로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와 이산화탄소 배출 삭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