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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 컨소시엄, 성공할 수 있을까?

정부가 와이브로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와이브로망을 활용한 '제4 통신사'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 주인공은 26일 주요 신문상에 사업내용을 공개한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컨소시엄으로, 와이브로를 이용한 이동통신사를 표방하고 있다.

◆정부 와이브로 활성화 정책을 등에 업고

KMI 컨소시엄은 정부에 와이브로 주파수 대역인 2.3㎓(20㎒ 대역폭), 또는 2.5㎓ 대역을 신청, 전국에 와이브로 통신망을 설치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의 와이브로 활성화 정책을 등에 업고 와이브로 기반의 무선데이터 및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와이브로 활성화를 위해 KT나 SK텔레콤 등 기존 사업자 대신 신규사업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잡은 바 있다.

KT와 SK텔레콤이 2005년 와이브로 허가당시 약속했던 투자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KT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6882억원(이행률 86%)을 투자했으며 28개시(이행률 33%)에 통신망을 구축했다. 면적기준으로 6.9%(이행률 16.5%), 인구기준으로 46.4%(이행률 59.7%) 수준으로 당초 와이브로 투자 계획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SK텔레콤은 같은 기간동안 5329억원(이행률 80%)을 투자했고, 42개시(이행률 100%)에 망을 구축했다. 면적기준 4.3%(이행률 109.3%), 인구기준 43.6%(이행률 71.7%) 수준이다. KT 보다는 양호하지만 이 역시 기존 계획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기존 사업자들 보다 신규사업자를 유치하는 것에 눈을 돌렸다. 정부는 '와이브로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서 신규사업자에게 기존 와이브로 주파수(2.3㎓)뿐 아니라 일본이나 미국의 로밍이 가능한 국제 공용주파수(2.5㎓)와 국제 공용 주파수 대역(10㎒)도 줘서 국제 로밍과 장비 구축단가를 낮추는 걸 돕겠다고 한 바 있다.

또 와이브로 재판매(MVNO)를 적극도입해 신규사업자 진입을 촉진, KT와 SK텔레콤이 이미 구축한 지역이외까지도 망을 구축토록 유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 KMI 컨소시엄, 사업 내용과 성공 핵심은?

KMI 컨소시엄은 기존 이동통신사의 전화요금보다 저렴한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를전면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KT는 별도 단말기를 사야만 무선랜(와이파이) 지역에서 인터넷전화요금으로 이동전화를 걸 수 있는 유무선통합(FMC) 서비스를 선보였고, SK텔레콤은 단말기는 그대로 이용가능하나 특정 지역(T존)에서만 인터넷전화 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는 유무선대체(FMS) 서비스에 주력해왔다.

그러나 신규사업자는 어디서든 인터넷전화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은 기존 전화보다 10초에 5원이 싼 10초당 13원에 전화할 수 있게 된다.

특히 KMI 컨소시엄이 구축할 와이브로는 무선이기 때문에 고객이 이사를 가도 초고속인터넷사업자를 바꿀 필요가 없다는 게 특징이다. 실제 우리나라 국민들의 20%가 1년에 주소지를 이전함으로써 행정정보화의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도 있다.

이 같은 일이 가능해지려면 신규사업자는 국내에 1만5000여식 정도의 기지국을 깔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약 6000억 원(기지국 한 대당 4천만 원)이 초기에 투자돼야 한다.

특히 최소 초기 투자만 1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투자자 모집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지원이 이번 사업의 핵심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변승재 대우증권 연구원은 "사업주체나 주요 주주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한 루머도 없는 상태다"라며 "다만 제4 이동통신사가 출범한다면 대규모의 적자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정도의 사업을 추진하려면 정부의 지원없이는 불가능 할 것"이라며 "어느 정도까지 정부가 뒷받침 해 줄 수 있느냐가 사업의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 넘어야 할 산은?

KMI 컨소시엄이 기존 업체들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며 통신시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도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회사가 분리된 현재 이동전화 시장의 유통구조다. 이동통신사에 따라 휴대폰을 바꿔야 한다면 고객 유치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휴대폰 보조금 규모가 곧 가입자 유치 규모를 뜻하는 국내시장에서 연간 6조 원이 넘는 단말기 보조금은 신규사업자에게 부담이 된다.

일각에서는 가입자식별모듈(USIM)의 개방을 대안으로 꼽고 있다. 기존사업자와 신규사업자까지도 식별 칩만 바꿔 끼면 되도록 완전한 USIM 개방이 이뤄지면, 이동통신사와 기종을 가릴 필요가 없어 이동통신시장의 경쟁을 활성화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요금을 더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존 이동통신회사들과 차별되는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