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덕스러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백화점 4월 매출이 전년대비 성장했다.
잦은 비와 저온 현상으로 여름상품 판매는 저조했지만, 아웃도어나 스포츠 등의 간절기 의류 판매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롯데백화점은 4월 한달 동안 전년 동월보다 매출이 9.5% 신장했다. 광복점 및 광주 수완 아울렛 1개점을 포함한 25개 전점 기준시 13.0% 성장했다.
백화점 측은 4월 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프리미엄 세일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4월 전체매출 신장세를 이끌었다고 밝혔다. 특히 세일 기간 강세를 보인 구두·아웃도어·핸드백 상품의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구두 44.7%, 아웃도어 30.5%, 핸드백 25.6%, 스포츠 21.5%, 식품 17.7%, 리빙패션 11.7%, 여성 11.7%, 해외명품 10.4% 순으로 매출이 올랐다.
또한 4월 이상저온 현상으로 봄재킷·봄점퍼 등 이른바 겨울성 봄 상품과 날씨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는 트랜스포머형 의류의 판매가 호조세를 보였다. 이밖에 혼수/이사시즌과 봄을 맞아 집을 새단장하려는 고객이 늘면서 가구·주방 등 리빙패션 상품군의 매출 신장세가 높게 나타났다.
롯데백화점 MD운영팀 김상수팀장은 "올해 4월은 이상저온 속에서도 세일 기간 집객에 성공하고, 봄점퍼·봄재킷·윈드브레이커와 같은 상품들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두자리 수 이상 신장할 수 있었다"며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선물을 준비하려는 고객이 작년에 비해 늘 것으로 예상되므로 매출 신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11개 점포 4월 한 달간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7.4%(유플렉스 포함시 9.0%)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아웃도어 28.2%, 스포츠 22%, 영패션 의류 18.6%, 잡화 13.2%, 여성의류 5.9% 각각 증가했다.
신세계 백화점의 4월 매출은 기존점 기준으로 15.6%, 전 점 기준 25.1% 신장하며 올들어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전 점포가 두자리수 매출 증가를 보였다. 센텀시티점이 신세계 전 점포중 가장 높은 23.1% 신장했으며, 강남점 18.4%, 본점 10.8%, 경기점 18.9%, 광주점 12.4% 신장했다.
상품군별 실적은 구두와 핸드백이 각각 37.7%, 22.1%의 신장률로 전 장르중 가장 높은 24.7% 신장했다. 2월-3월 신장률 상승 추이가 다소 둔화된 해외명품의 실적이 22.8% 신장 했고 화장품은 15.3% 증가했다.
4월 들어 봄 옷 판매가 활기를 보인 여성 캐쥬얼 장르가 15.1%, 아웃도어 매출이 31.7% 신장한 스포츠장르가 22.2% 매출로 의류 매출을 주도했으며, 남성이 8.4%, 여성정장이 9.2% 신장했다.
김기봉 신세계백화점 마케팅팀장은 "4월 세일기간 변덕스러운 날씨 영향이 있었지만 해외명품·여성캐쥬얼·구두·아웃도어가 매출을 주도하며 올 상반기 들어 가장 좋은 실적 추이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또 같은 기간 갤러리아백화점은 12%, AK플라자는 21.1%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