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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 찾은 동네슈퍼, '나들가게'로 골목상권 지킨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수퍼마켓(SSM) 때문에 매출 부진으로 속앓이를 하던 동네슈퍼들이 혁신형 수퍼마켓인 '나들가게'로 자신감을 되찾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3일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나들가게를 비롯, 전국 200곳에서 '나들가게'가 점포를 동시에 열었다고 밝혔다.

나들가게란 ‘정이 있어 내 집같이 나들이하고 싶은 가게’라는 의미로, 매장 면적 300㎡ 이하 소매점포가 대상이다.

나들가게는 기업형슈퍼(SSM) 등 대형 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진출에 맞서 쇼핑환경ㆍ가격ㆍ서비스 등을 대형업체 수준으로 현대화했다.

정부는 판매실적ㆍ재고ㆍ매출관리 등의 정보화와 공동구매 및 물류를 실현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간판, POS(판매시점관리) 기기 등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또 상권분석, 상품기획, 배치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상담과 조언을 위해 전문 심화교육까지 실시한 지도요원 240명을 배치한 상태다.

이날 나들가게 200호점 개점식에 참석한 김동선 중소기업청장은 가게에서 기획상품으로 출시된 휴지와 라면 1상자를 구매하며 발전을 기원했다.

지난달 말까지 3300개 점포가 지원사업에 신청접수한 상태로 중기청은 올해 2천개를 시작으로, 2012년까지 전국에 1만개의 나들가게를 만들 계획이다.

나들가게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동네슈퍼는 소상공인지원센터, 점포가 가맹하고 있는 슈퍼조합 등에 신청하거나 홈페이지(www.nadle.kr)나 올라와 있는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