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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동딸을 둔 부모가 백화점에서 어린이날 선물에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백화점이 지난달 30일부터 4일까지 1∼13세 자녀가 있는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아이클럽' 6,329명 회원의 구매내역을 분석한 결과, 딸 특히 외동딸을 가진 가정의 구매비중이 높았다.
백화점 측은 이 기간 동안 아동관련 상품 구매실적이 있는 아이클럽 회원을 총 6개 그룹 <외동아들 /외동딸 /아들만 2명 /딸만 2명 /아들1,딸1 /3명 이상>으로 구분해 본 결과 구매고객의 45.0%가 외동딸을 가진 가정이었다고 5일 밝혔다.
이어 외동아들 가정이 38.1%로 뒤를 이었으며, 딸1, 아들1인 가정 (8.2%), 딸만 2명(4.9%), 아들만 2명 (3.4%), 자녀가 3명이상인 가정(0.8%) 순이었다.
전체 아이클럽 회원 약 13만명 중 외동딸을 둔 가정의 비중이 39.1%인 점을 고려하면 실제 구매비중이 5.9%포인트 가량 높은 셈이다.
반면 전체 아이클럽 회원 중 외동아들 가정의 비중은 40.5%지만 가정의 달 기간 중 구매한 고객 중 외동아들 가정의 비중(37.7%)보다 2.8% 더 낮았다. 같은 기준으로 살펴보았을때 아들 가진 가정의 구매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현대백화점 정덕희 아동상품 바이어는 "백화점 매장에서 엄마 손을 잡고 쇼핑하러 오는 자녀들은 아들보다는 딸인 경우가 많다" 며 "아들보다는 딸이 어린이날 선물에 대해서도 더 분명하게 원바는 바를 표현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달 30일부터 4일까지 5일간의 현대백화점카드 회원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매출은 21.3%, 구매고객 1인당 평균 객단가는 1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날 선물특수로 아동복 26.5%, 장난감 18.7%, 소형가전 22.4% 등 관련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스낵가 및 식당가 매출도 25% 가량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