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만 관객의 심금을 울린 영화 <화려한 휴가>가 2010년 5월 광주에서의 첫 공연을 성공리에 마치고, 6월 12일~13일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또 한번 관객들을 만난다. 시대를 넘어서는 화해와 희망의 이야기가 선물하는 감동. 연극 <오아시스세탁소습격사건>, 뮤지컬 <블루 사이공>의 콤비 김정숙 작가와 권호성 연출, 그리고 영화 <인디안 썸머>, <청연>으로 대종상음악상을 받은 미하엘 슈타우다허가 1980년 5월 18일, 그날의 이야기를 통해 진한 울림을 선사한다.
- 5.18민주화 운동 30주년 기념 작, 5월 광주에 이어 서울에서 6월 12~13일 양일간 공연
5.18 민주화운동 30주년을 기념하여 초연된 뮤지컬 <화려한 휴가>의 광주공연이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진행됐다. 5일간 연일 700여 석을 가득 메운 광주공연은 뮤지컬 <화려한 휴가>에 대한 관심이 적지 않음을 보여주는 시간들이었다. 그 찬란하던 5월이 30년이 흐른 지금, 우리에게 과연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어떤 의미로 다가갈 것인지 호기심을 가지고 모인 자리에서 관객들은 역사성을 예술적 서정으로 녹여낸 연출과 음악에 찬사를 보냈다.
무엇보다 제작진이 누차 밝혔던 것처럼 원작에 기대지 않고 작품의 아름다움만으로도 관객에게 충분히 다가갈 수 있다는 자신감은 노래 한 곡 한 곡에서도 빛나고 있다. 배우들은 첫 무대에서 마치 꿈속에 있는 듯 하였고, 신애의 회상으로 추억을 불러내듯 시작된 공연은 2시간 40분(쉬는 시간 포함)간 끊임없는 감동의 시간을 선사했다.
- 영화 그 이상의 감동, 무대로 옮겨진 휴먼 뮤지컬
무대에 오른 뮤지컬 <화려한 휴가>는 영화와는 다르게 암울했던 과거시대표현보다는 두 주인공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희망 가득한 미래를 부각시켰으며, 특히 5.18민주화운동 당시 10일간 기록이 음악과 안무를 통해 선동적이거나 호전적인 어조를 피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었으며, 극의 클라이맥스인 도청에서의 마지막 5분은 시민군과 군인의 극적인 대립의 순간으로 급박하게 표현됐다. 뮤지컬 <화려한 휴가>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의 재현보다는 80년 5월을 배경으로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린 젊은 남녀의 사랑과 소시민의 염원을 아름답게 형상화하여, 30주년을 기점으로 ‘화해와 해원’으로 태어났다.
- 감성과 지성을 감동시킬 최고의 제작진 참여, 독일인 작곡가 미하엘 슈타우다허의 영화보다 더욱 아름다운 음악
대학로 소극장 신화를 다시 쓴 작품 ‘오아시스세탁소습격사건’의 김정숙 대표(극작, 극단 모시는 사람들), ‘블루사이공’, ‘황진이’의 권호성 연출, 그리고 영화 ‘청연’과 ‘인디안썸머’로 대종상에서 두 차례 음악상을 수상한 작곡가 미하엘 슈타우다허(경희대 포스터모던음악과 교수)가 작품을 이끌어갔다. 영화에서 이미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미하엘 슈타우다허의 음악은 한국정서를 잘 이해하고 있어 작품에 고스란히 녹아 들게 하면서도 국제적인 감각을 놓치지 않았다. 특히 이번 뮤지컬 <화려한 휴가>에서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우리의 정서와 작품의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어 뮤지컬을 더욱 빛나게 하였다. 무엇보다 이번 작품은 요란스러운 스타마케팅을 피하고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권호성 연출 특유의 서정적이면서도 우리고유의 정서를 맛깔 나게 살리는 감성으로 풀어내었다는 평을 받았다.
작품 속 남자주인공인 민우 역은 최승열이, 여자주인공 신애 역은 손현정ㆍ전미도가 더블 캐스팅됐다. 그리고 공연의 감초 격인 인봉 역은 이승현이 맡았다.
여주인공의 손현정은 뮤지컬 ‘마이스케어리 걸’등에 출연했으며, 전미도는 연극 ‘신의 아그네스’, 뮤지컬‘영웅’에 출연하며 2008년 대한민국연극대상 여자신인연기상을 수상한 바 있다. 남자주인공 최승열은 ‘건메탈 블루스’, ‘진짜진짜 좋아해’ 등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대학로의 실력파이다. 그리고 이승현은 뮤지컬’오디션’의 주역으로 출연하였던 바 있다.
학교에 가던 학생, 직장에 나선 아버지와 장을 보던 어머니 모두가 특별해졌던 시간. 일상이 역사가 된 현장을 여전히 오늘의 일부로 체감하고 살아가는 광주의 시민들과 그들이 가진 예향(藝鄕)의 감성이 2010년 6월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을 전율시킬 것이다.
서울 공연개요
공 연 명 뮤지컬<화려한 휴가>
날 짜 2010년 6월 12일(토)~13일(일) / 오후 2시, 오후 6시
장 소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
관 람 료 R석 80,000원 / S석 60,000원 / A석 40,000원/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동반 1인 포함) 40%할인
예 매 인터파크
문 의 쇼앤라이프 02-743-6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