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는 전년 같은 달 보다 2.6% 올랐다. 6개월 연속 상승폭을 2%로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0월 2.0%를 기록한 이후 11월(2.4%), 12월(2.8%), 1월(3.1%)로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으나 2월 2.7%, 3월 2.3%, 4월 2.6%, 5월 2.7%, 6월 2.6%로 등락을 계속했다. 이로써 지난 2월 이후 6개월째 2%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아울러 소비자물가는 전월에 기록한 0.2% 하락 이후 11개월만에 다시 오름세로 전환됐다.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신선식품이 전년 동월 대비 16.1%나 오르면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이 가운데 신선채소가 전년 동월보다 24.0%나 상승해 상승 폭이 가장 컸고, 신선어개와 신선과실은 각각 11.3%와 8.6%씩 상승했다.
신선채소 중에는 무가 107.1%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고 마늘(70.0%), 배추(61.5%), 파(21.9%), 양파(16.7%) 등이 올랐다.
신선어개는 멸치(19.3%), 고등어(15.3%) 등이 올랐고 신선과실은 포도(29.3%), 사과(9.5%) 등이 상승했다.
한편 농산물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 전월 대비 0.2%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에 비해 2.7%, 전월 대비로는 0.3%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6.1%, 전월보다 3.8%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7.5%, 전월 대비로는 2.2%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전년 동월 대비 2.8%, 전월 대비 0.1% 상승했다. 서비스 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1.7%, 전월 대비 0.2% 각각 상승했다.
부문별 전년 동월비로는 통신 부문만 1.1% 하락했고 나머지 교통 4.1%, 기타잡비 4.5%, 식료품·비주류음료 4.7%, 주거 및 수도·광열 2.1%, 의복·신발부문 2.4% 상승하는 등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나타냈다.
기여도별 전년 동월비로는 공업제품이 2.8%포인트, 서비스 부문이 1.7%포인트, 농축수산물이 7.5%포인트 각각 증가했다.
지난해 7월 대비 품목별 물가상승률은 농축수산물의 경우 무(107.1%)와 포도(29.3%), 마늘(70.0%), 배추(61.5%), 국산 쇠고기(12.8%) 등의 가격은 오른 반면 쌀(-10.0%), 달걀(-9.9%) 등은 내렸다.
공업제품은 금반지(21.7%), 자동차용 LPG(30.1%), 등유(8.4%), 경유(6.7%), 휘발유(5.3%), 등이 크게 오른 반면 컴퓨터본체(-21.3%)는 내렸다.
공공서비스는 입원진료비(3.5%), 외래진료비(2.4%)는 오른 반면 이동전화통화료(-1.5%)는 내렸으며 개인서비스는 유치원 납입금(6.0%), 대입학원비(4.9%), 국내 단체여행비(13.9%) 등이 올랐다.
16개 시도별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는 서울, 부산 등 16개 시도 모두 0.3~0.6%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