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오픈…해외 100호점

롯데마트는 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간다리아시티점(Gandaria City)’을 오픈하며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해외 100개점 시대를 열었다.

간다리아시티점은 인도네시아 진출 후, 직접 투자 방식을 통해 출점하는 첫 번째 점포다로 롯데마트 해외 100호점이자, 인도네시아 20호점이다.

간다리아시티점은 지하 3층부터 지상 5층 규모의 ‘간다리아 시티 쇼핑몰’ 지하 1층에 입점했으며 영업면적은 약 6850㎡(2070YP) 규모다. 지하 3층과 2층은 5000여대 규모의 주차장이다.

또한 이 매장은 도매형 매장 컨셉트가 아닌 첫 소매형 매장 형태로, 모든 상품이 낱개 단위로 판매된다.

특히 간다리아시티점은 소득 수준이 높은 중상류층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남부 자카르타 지역에 위치해 있어 한국, 이탈리아, 미국 등 20개국 2000여개 상품을 글로벌 상품 존으로 구성했다.

문영표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장은 "간다리아시티점은 인도네시아에서 롯데마트가 소매형 매장으로 첫 선을 보이는 매장"이라며 "매장 구성부터 판매 상품 규격,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기존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간다리아시티점을 오픈하며, 해외 진출 4년 만에 해외 3개국에서 100개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이는 국내 점포(85개점)보다 많은 수다.

이 같은 추세로 롯데마트는 올해 연말까지 국내외에서 운영 점포 200개점, 매출 9조원 규모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간다리아시티점 오픈 전 중국 78개, 베트남 2개, 인도네시아 19개 등 해외 3개국에서 총 99개 매장을 운영 중이었다.
이렇게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있다.

현재 국내 대형마트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 국내 시장만으로는 추가적인 성장에 한계가 있고, 해외 시장에서도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이미 입지를 강화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로 인해 직접 투자 방식뿐 아니라 M&A 방식도 적극 활용하며 해외 진출 4년 만에 100호점 돌파라는 성과를 거뒀다.

롯데마트는 2008년 인도네시아 마크로 19개점을 인수 한 후 2009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20% 가량 신장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10% 가량 신장했다.

중국에서도 올해 상반기 동안 63개 기존 점포 매출 기준으로 10% 가량 신장하고 있고, 신규점을 포함한 78개 전점 매출 기준으로는 20% 가량 신장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 상반기 베트남 1호점인 남사이공점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5% 신장했고 최근 오픈한 베트남 2호점인 푸토점도 당초 예상 매출보다 25% 가량 초과 달성하며 대표적인 쇼핑센터로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은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 유통업체로는 최초로 해외 100호점 오픈이라는 성과를 얻었다”며 “이제부터 본격적인 해외진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출점을 가속화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 유통업체의 경쟁력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