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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녹색관련 표시 절반이 부적절

시중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녹색관련 표시에 구체적인 근거 제시 없이 친환경적 속성을 강조하는 용어 등이 사용되어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이 서울 소재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6개 상품군(세제류·목욕용품·화장지류·가공식품·유제품·농산물) 621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0.2%, 312개)의 녹색관련 표시가 적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4.7%(278개)은 구체적인 설명 또는 성분 표시가 없는 허위·과장 표현을 사용했고, 용어나 설명이 없는 등 중요 정보를 누락한 경우도 5.5%(34개)였다.

‘천연’, ‘깨끗’ 등의 녹색관련 용어는 총 621개 상품 중 65.4%(406개)가 사용하고 있었다. 녹색관련 마크는 274개(44.1%) 상품이 사용했는데, 기업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기업임의마크’를 표시한 경우가 51.8%였고, ‘법정인증마크’를 부착한 경우는 26.6%에 불과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환경부에 ▲상품의 녹색관련 표시 제도의 개선 ▲녹색상품 인증표시 관련 개별법 개정 ▲녹색상품 중요정보 기준의 마련 등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