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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서울 판매 양주에 전자태그 부착 의무화

내달부터 서울에서 판매되는 양주에 라디오주파수인식기술(RFID) 전자태그 부착이 의무화된다.

양주에 대한 RFID 전자태그 부착 의무화는 내년에 수도권과 광역시로 확대되고, 오는 2012년부터는 전국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24일 국세청은 주류의 불법거래를 차단하고 주류 판매업소의 숨은 세원양성화를 위해 RFID 전자태그를 활용한 '주류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한 뒤, 두 차례의 시범운영을 거친 뒤 본격가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달 1일부터 서울지역에서 유통되는 윈저(디아지오코리아), 임페리얼(페르노리카코리아), 스카치블루(롯데칠성음료), 킹덤(하이스코트), 골든블루(수석밀레니엄) 등 위스키 5개에 RFID 전자태그가 부착된다.

국세청은 주류 제조 및 수입 과정에서 대상 양주에 부여한 고유번호와 제품명, 생산일, 용량 등 제품정보가 입력된 RFID 전자태그를 양주 병마개에 부착해 출고하도록 한 뒤, 거래단계마다 무선단말기를 통해 전자태그에 입력된 제품정보 및 거래내역을 국세청 전산망으로 자동 기록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제조장에서 소매점까지의 모든 유통과정의 추적이 가능하고, 소비자가 위스키의 진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도매상의 경우에도 서울지역의 주류소매점 및 유흥주점에 양주를 판매하려면 위와 같은 동일한 방식으로 유통정보를 국세청에 전송해야하나, 현재 도매상에 보관중인 RFID 전자태그 미부착 제품의 재고소진을 위해 내달 말까지는 RFID 전자태그 미부착 제품의 판매를 허용했다.

아울러 국세청은 내년 1월 1일부터 서울지역 유흥업소에서 소비자가 휴대폰을 이용해 양주의 RFID 전자태그를 판독하도록 해 양주의 진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