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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그룹변화혁신TF 핵심과제 조기 완료"

KB금융그룹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조직되었던 ‘그룹변화혁신 TFT’가 출범 후 3개월 동안 핵심과제는 90%정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KB금융은 27일 어윤대 회장과 임영록 사장, 민병덕 은행장을 비롯한 그룹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TFT 중간 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향후 계획을 보고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난 7월 27일, 9개 팀 23개 유닛 95명의 임직원으로 활동을 시작한 ‘그룹변화혁신 TFT’는 그 동안 내부역량으로만 KB금융그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핵심전략과제를 추진해 왔다.

TF팀은 수익력 향상을 위해 영업력 약화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SOD 제도 (영업점창구 업무분리)를 폐지, 개선하고 고객의 금융니즈에 맞춘 신개념 월복리상품인 KB국민UP정기예금, 스마트폰을 활용한 KB스마트폰 예적금 상품 등을 개발•출시하여 고객과 직원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체질개선 및 비용절감을 위하여 인력 슬림화를 통한 인력구조 개선과 인재 육성체계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컨설팅관리체계 개선 및 수의계약 경쟁구매 확대 등 코스트 혁신과  리스크 관리체계 개선작업 등도 추진했다.
특히 ▲카드사업 분사 및 증권•선물 자회사 통합 추진 ▲여신관리센터, 업무지원센터 등 후선센터의 조직 재정비 ▲성과관리(KPI) 제도 개선 등을 통하여 조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KB금융은 TF팀이 90%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평가하고, 다음 달 8일부터 TF팀 인원을 3분의 1로 줄인 후 미완료 과제 추진 및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체제로 TF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1년부터는 분기별로 TF팀의 과제별 진행상황과 성과를 보고받고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동 통로로서 TF팀을 꾸려갈 계획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이번 ‘그룹변화혁신TFT’ 활동을 통해 그룹의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변화혁신 추진이 이제 본 궤도에 오른 것이라며 이번을 계기로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국민의 금융회사’로 ‘환골탈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